왼쪽부터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구축된 구찌 빌라 내 아바타. 구찌 의상을 입은 모바일 게임 테니스 클래시 캐릭터. 사진 제페토·구찌
왼쪽부터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구축된 구찌 빌라 내 아바타. 구찌 의상을 입은 모바일 게임 테니스 클래시 캐릭터. 사진 제페토·구찌

최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피해 ‘집콕’ 중인 사회 초년생 김인영(가명)씨는 현실에서 약 200만원에 판매되는 이탈리아 명품 브랜드 구찌의 ‘마틀라세 숄더백’을 3000원에 구매했다. 마스크를 벗고 새 옷을 입은 그는 가방을 메고 거리를 돌아다니며 사람들과 대화를 하며 새로 산 가방을 자랑하기도 했다.

이 모든 게 가능한 이유는 김씨가 즐겨 접속하는 네이버 가상현실 아바타 앱 ‘제페토’와 구찌가 올 2월부터 협업해, 가상현실 공간 속 아바타가 착용할 수 있는 60여 종의 구찌 의상, 신발, 가방을 공개했기 때문이다. 그는 “아직 일한 지 2년도 안 돼 비싼 명품은 수년 후에나 살 수 있겠다고 생각했는데, 거리감을 느끼던 고가의 브랜드와 더 가까워진 느낌이다”라며 “나중엔 실물도 구매하고 싶다”라고 했다.

100년 이상의 긴 역사를 가진 명품 브랜드가 변화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비대면 경제가 뜨면서 온라인 공간을 활용한 마케팅에 명품 브랜드들이 뛰어들고 있다.

올해로 창립 100년을 맞이한 구찌는 제페토를 통해 ‘구찌 빌라’를 선보였다. 구찌 본사가 있는 이탈리아 피렌체를 배경으로, 실제 본사 건물과 유사한 공간..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