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철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서울대 경제학 학사·석사, 미국 시카고대 경제학 박사, 현 서울대 건강금융연구 센터장, 현 국민경제자문회의 위원, 건강·금융 빅데이터 분석 스타트업 웰시콘 창업 / 사진 조선비즈 DB
홍석철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서울대 경제학 학사·석사, 미국 시카고대 경제학 박사, 현 서울대 건강금융연구 센터장, 현 국민경제자문회의 위원, 건강·금융 빅데이터 분석 스타트업 웰시콘 창업 / 사진 조선비즈 DB

“즐거움은 건강 개선 등 건강 관리 편익 발생 시점을 미래에서 현재로 앞당기는 효과가 있다.” 국내 대표 건강경제학자로 꼽히는 홍석철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는 10월 26일 ‘이코노미조선’과 서면 인터뷰에서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즐거운 건강 관리)’ 트렌드의 핵심을 “편익(노력에 대한 효과)의 현재화”라고 짚었다. 지속 가능한 건강 관리가 어려운 이유는 개인이 들이는 노력과 비용은 현재 시점에서 발생하지만, 건강 개선이라는 효과는 미래에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러나 건강 관리를 하면서 바로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면 상황은 180도 바뀐다. 현재를 즐기며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미래의 건강한 삶도 누리면 된다. 홍 교수는 경제사적 관점에서 인류 발전에 영향을 주는 사회·경제·환경 요인을 연구하고 있으며, 2019년에 건강·금융 빅데이터 분석 스타트업 웰시콘을 창업했다. 홍 교수에게 지속 가능한 건강 관리 헬시 플레저에 대해 물었다.

건강 관리에서 즐거움이 왜 중요한가.“건강 관리를 위한 의사 결정은 건강 관리 비용과 편익을 비교해서 결정된다. 비용은 피트니스센터 등록비뿐만 아니라 체중 조절을 위해 케이크 등 맛있는 음식을 포기..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