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록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 서울대 경제학, 서던캘리포니아대(USC) 경제학 석·박사, 전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전 주중한국대사관 경제공사, 전 현대중국학회 창립회장 / 사진 조선비즈
정영록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
서울대 경제학, 서던캘리포니아대(USC) 경제학 석·박사, 전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전 주중한국대사관 경제공사, 전 현대중국학회 창립회장 / 사진 조선비즈

“한국과 중국은 디지털 대전환기를 맞아 국가가 추구할 바를 고민하고, 아시아가 인류 발전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 새로운 고민을 해야 한다. 한·중·일이 연합해 대학을 만드는 것도 검토해 볼 만하다.”

정영록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는 6월 30일 조선비즈가 주최하고 ‘이코노미조선’이 주관한 ‘2022 한·중 수교 30주년 경제포럼’에서 미래 30년의 양국 관계 방향을 이렇게 제시했다. 30년 전 극비리에 추진된 한·중 수교 당시 우리 측 실무진으로 중국을 찾기도 했던 정 교수는 민간에서 뽑은 1호 주중 한국 대사관 경제공사 출신이기도 하다. 다음은 이날 강연과 인터뷰로 정리한 일문일답.

지난 30년간 양국 관계를 평가한다면.“과거 30년간 두 나라는 서로의 필요에 의해 도와주고 협력할 수밖에 없는 절대적인 필요성이 있었다. 한국의 경우, (수교 당시) 1인당 소득이 5000달러를 오르내리고 있어 ‘중진국의 함정’이라는 틀을 깨야 할 상황이었고, 중국은 당시 1인당 소득이 300~500달러에 불과했다. 둘 다 위기 상황이었기 때문에 두 나라의 니즈가 잘 맞아떨어졌다. 그래서 지난 30년간 괜찮은 관계를 이어 갔다고 볼 수 있다.”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