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앨라배마의 현대차 공장에서 근로자들이 생산 라인을 따라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 미국 앨라배마의 현대차 공장에서 근로자들이 생산 라인을 따라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기업의 역할·이미지·신뢰도 등이 점차 중요해져 가는 추세다. 기업의 역할이 더욱 커지면서 기업에 대한 사회의 요구도 덩달아 많아지고 있다. 자본주의 4.0, 착한 기업, 공유가치(Shared Value) 등의 개념이 부상한 것은 이 때문이다. 특히 불황기에는 더욱 더 커진다. LG경제연구원에 따르면 2009년 공정무역 제품의 매출액은 약 33억9000만유로로 2008년 29억5000만유로 대비 약 15%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국내에서도 2008년에 약 280%, 2009년에는 210%라는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LG경제연구원은 “‘착한 소비’라고도 불리는 윤리적 소비는 경제 침체기에 소비자들의 긴축 대상이 될 것이라는 통념을 깨고 더욱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했다.게다가 최근에는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부상으로 소셜파워들과의 소통도 기업에 중요한 과제가 됐다. 소셜파워가 기업경영에 막대한 영향력을 발휘하면서 과거 쉽게 사그라지던 산발적인 여론이 소셜미디어를 매개로 확산돼 결집된 행동을 유발시킨다. 최근 미국 대형은행인 뱅크오브아메리카(BoA)의 횡포에 저항해 은행계좌를 폐쇄하자는 보이콧 운동이 페이스북을 통해 확산되면..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