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자를 뜻하는 라이벌(Rival)의 어원은 강(River)에서 비롯됐다. 강을 사이에 두고 서로에게 유리하도록 물을 끌어다 쓰려고 경쟁하는 사람이 라이벌의 어원이 됐다는 것이다. 여기서 라이벌은 상대방을 죽이지 않으면 내가 죽는 ‘적’의 개념이 아니다. 강이라는 공존의 대상을 놓고 선의의 경쟁을 펼치는 ‘맞수’의 개념이다. 그런 면에서 신세계와 롯데는 국내 유통업계의 진정한 라이벌이라 할 만하다. 두 기업은 백화점, 할인점 부문은 물론, 복합쇼핑몰, 프리미엄 아울렛, 온라인 쇼핑몰 등 전 부문으로 전선을 확대시키고 있다. 뿐만 아니라 커피, 제빵 등 식품사업과 가전 유통 등 공산품 분야에서도 롯데와 신세계는 대립각을 뚜렷하게 세우고 있다. 공교롭게도 두 기업은 지배구조 변화에 따른 제2, 제3의 성장을 모색하고 있다. 강(유통시스템)을 놓고 수십년째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두 유통 공룡의 라이벌전 3막, 4막의 격전이 어떻게 전개될지 벌써부터 기대된다.

1979년 7월 백화점업계는 호텔롯데에 의해 추진되고 있는 백화점 건립 사업이 당초 취지(외자 도입)와는 다른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롯데가 신청한 사업변경 신청을 허가해주지 말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당시 국내 백화점업체들은 롯데가 외국인을 상대로 하는 특정물품 판매장으로 허가받고서는 백화점과 사무실 임대업으로 사업 변경을 신청한 것에 우려를 표시했다. 그러나 관계당국은 그해 10월 관광용 백화점을 일반백화점으로 변경, 승인해줌으로써 우리 유통사에 두 유통공룡의 대격돌이 드디어 막이 올랐다. 롯데·신세계 뉴 프런티어 전쟁30년 이어온 숙명의 유통 라이벌가전유통·의류·외식 등 분야마다 충돌



롯데와 신세계, 신세계와 롯데는 우리나라 유통업계를 대표하는 메이저 유통기업이다. 1970~80년대 경제성장과 함께 큰 롯데와 신세계는 우리나라 유통사의 산 역사라 할 수 있다. 최근 2~3년 사이 두 기업은 새로운 기업환경에 직면했다. 창업주(신격호, 이병철)에서 시작된 지배구조가 각각 2세, 3세로 경영권이 옮겨가고 있는 것이다. 지난 2009년 이명희 회장의 아들인 정용진 부회장이 대표이사로 선임되면서 신세계는 3세 경영 체제의 새로운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