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쉬 아가왈 오요 룸스 창업자가 인도 벵갈루루의 오요 호텔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 블룸버그
리테쉬 아가왈 오요 룸스 창업자가 인도 벵갈루루의 오요 호텔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 블룸버그

스무 살 인도 청년이 창업한 호텔 기업이 5년 만에 5조원이 넘는 기업 가치를 인정받았다. 미국 실리콘밸리 최대 벤처 투자사인 세콰이어와 일본 소프트뱅크가 운용하는 ‘비전펀드’ 등으로부터 지금까지 총 10억달러(약 1조1400억원)를 투자받는 등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객실 수가 최근 2년 사이에 약 100배 늘었다.

인도 최대 호텔 기업 오요 룸스(Oyo Rooms·이하 오요) 이야기다. 5조원의 기업 가치는 인도 최대 대기업 집단인 타타그룹이 운영하는 타지(Taj)호텔그룹 기업 가치의 두 배가 넘는 액수다. 2016년 기준 매출과 순이익은 각각 3억3000만달러, 5900만달러였다.

최대 주주인 손정의(孫正義·일본명 손 마사요시) 소프트뱅크 사장은 지난 8월 일본 도쿄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오요를 언급하며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호텔을 운영한다”고 추켜세우기도 했다.

지난해 11월에 진출한 중국에서의 객실 수는 어느덧 12만9000실(9월 말 기준)에 달했다. 오요의 중국 객실 수는 조만간 인도를 추월할 것으로 보인다. 두 나라 외에 영국과 아랍에미리트(UAE),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네팔에도 진출해 명실상부한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을..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