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를 창립한 리 샤오둥(포레스트 리·왼쪽), Sea 본사. 사진 블룸버그·Sea Ltd
Sea를 창립한 리 샤오둥(포레스트 리·왼쪽), Sea 본사. 사진 블룸버그·Sea Ltd

‘동남아시아의 텐센트, 알리바바’로 불리며, 세계인의 주목을 받는 기업이 있다. 바로 동남아 최대의 게임 퍼블리셔이자 이커머스 플랫폼인 ‘시(Sea Ltd)’다. Sea는 우리나라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동남아에서는 모르는 사람이 없는 디지털 공룡이다.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돼 있는 Sea의 주가는 올해 초부터 11월 6일까지 364% 올랐다. 인도네시아 최대 은행인 센트럴아시아뱅크, 싱가포르 최대 은행인 DBS그룹을 제치고 동남아 시총 1위 기업으로 올라섰다.

Sea는 2009년 중국인 리 샤오둥(포레스트 리)이 싱가포르에서 설립한 온라인 게임 포털 ‘가레나(Global arena의 줄임말)’가 전신이다. 2014년 디지털 금융 서비스 시 머니(Sea Money)를 출시했고, 2015년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Shopee)’를 통해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출했다. 2017년 동남아(South East Asia)를 대표하는 기업이라는 의미에서 Sea로 사명을 바꾸고, 뉴욕 증시에서 기업공개에 성공했다.

Sea는 빠른 매출 증가세를 보이며 글로벌 투자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2017년 비일반회계기준 매출은 5억5000만달러(약 6100억원)였으..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