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경기 침체로 올 상반기 중국 내 굴착기 판매량이 지난해보다 다소 감소했다. 사진은 중국 옌타이시 한 굴착기 제조 공장.
건설경기 침체로 올 상반기 중국 내 굴착기 판매량이 지난해보다 다소 감소했다. 사진은 중국 옌타이시 한 굴착기 제조 공장.

경기 안산 시화공단에서 제강관련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최모씨는 지난해 이맘때 가입한 중국펀드를 환매할 계획이다. 최씨가 가입한 펀드는 A자산운용의 차이나H인덱스주식형펀드로 1년 수익률 겨우 5.95%를 달성했지만 시간이 갈수록 운용수익이 내려가고 있다. 그나마 다른 펀드에 비해서는 괜찮은 수익을 거뒀지만 요사이 중국 경제에 대한 경착륙 우려가 커지는 것을 보고 과감히 환매를 결정했다. 펀드 투자자들은 최근 중국 경제와 관련한 소식을 접할 때마다 우울하다. 2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가까스로 시장 예상치를 충족시켰지만 불안한 마음은 여전하다. 펀드평가사 제로인에 따르면 중국주식형펀드 수익률은 지난 7월11일 기준 연초 대비 마이너스 8.85%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단일국가 펀드로는 브라질주식형펀드(-20.04%) 다음으로 하락폭이 컸다. 많은 펀드전문가들이 추천한 장기투자방식을 대입시켜 봐도 중국펀드 투자는 사실상 실패작에 가깝다. 제로인 통계에서 중국 주식형펀드 5년 수익률은 마이너스 17.37%를 기록했다. 장기투자로 접근해도 손실만 입었다는 뜻이다. 국내 펀드시장에서 중국 관련 비중은 거의 절대적이다. 순자산으로 환산하면 50.5%, 펀드수로는 ..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