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볼보자동차코리아
사진 볼보자동차코리아

볼보가 XC90의 부분변경 모델을 내놓았다. 앞서 1세대 모델 이후 13여 년 만에 출시됐던 2세대 XC90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역사에 한 획을 그었다. 2세대 XC90은 ‘북미 올해의 트럭’을 비롯해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오토익스프레스 올해의 차’ ‘영국 올해의 SUV’ 등 70여 개 글로벌 수상 실적을 기록했다. 국내에서도 한국자동차기자협회와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가 선정한 ‘올해의 SUV’에 선정되며 2관왕을 차지한 바 있다. 과연 이번 부분변경 모델이 글로벌 시장에서 극찬받았던 전작의 영광을 이어 갈 수 있을까.

신형 XC90은 부분변경 모델인 만큼 극적인 변화는 느껴지지 않는다. 다만 곳곳에 새로운 디테일을 추가하며 브랜드를 대표하는 플래그십(최상위) SUV로서의 강렬한 존재감을 발산한다. 먼저 전면부 라디에이터 그릴은 프레임 사이즈를 키우고 수직 형태의 크롬바로 구성된 새로운 디자인을 채택했다. 일명 ‘토르의 망치’라 불리는 발광다이오드(LED) 주간주행등과 함께 앞서 출시된 신형 S90과 패밀리룩을 이뤘다. 여기에 아이언마크 엠블럼을 3D 형태로 바꾸고 전면 카메라와 통합해 조형미와 기능성을 동시에 갖췄다. 범퍼와 에어 인테이크, 사이드 실, 듀얼 테일 파이프 등은 크롬 마감을 더해 절제된 화려함을 뽐낸다.

볼보는 XC90의 인테리어를 ‘럭셔리에 대한 최고의 스칸디나비안 표현 방식’이라고 정의했다. 수평으로 길게 뻗은 라인은 넓고 우아한 실내 공간을 강조한다. 대시보드와 센터 콘솔 등에 나뭇결이 살아있는 천연 리니어 월넛 소재를 사용해 우아하면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완성했다. 여기에 직관적인 9인치 터치스크린과 총 19개 스피커로 구성된 바워스&윌킨스(B&W)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실내공기청정 시스템(IAQS)을 포함한 클린존 인테리어 기술 등이 조화를 이룬다. 특히 최상위 T8 모델에는 오레포스와 협업을 통해 완성된 크리스털 기어 레버 노브 등이 장착돼 북유럽 장인 정신을 직접 체감할 수 있다.


XC90에는 시티 세이프티 등 볼보의 첨단 지능형 안전 시스템 ‘인텔리세이프’가 전 트림에 기본 적용됐다. 사진 볼보자동차
XC90에는 시티 세이프티 등 볼보의 첨단 지능형 안전 시스템 ‘인텔리세이프’가 전 트림에 기본 적용됐다. 사진 볼보자동차
볼보 XC90 앞좌석(왼쪽)과 뒷좌석. 사진 볼보자동차
볼보 XC90 앞좌석(왼쪽)과 뒷좌석. 사진 볼보자동차

신형 XC90 T8 모델은 4인승 또는 7인승 구조를 갖췄다. 시승차는 4인승으로, 2열에 퍼스트 클래스를 연상시키는 독립식 리클라이닝 시트를 채택했다. 2열에서는 4.3인치 터치스크린을 통해 시트 및 실내 온도를 개별 조절할 수 있고, 16ℓ 냉장고와 접이식 테이블, 전원 콘센트, USB 포트(2개) 등도 사용할 수 있다.

본격적인 주행에 나섰다. 고급 가죽 시트의 착좌감이나 스티어링 휠의 촉감도 좋지만, 간간이 기어를 조작할 때마다 느껴지는 크리스털 레버 노브가 일품이다. T8 모델은 직렬 4기통 가솔린 터보 및 슈퍼차저 엔진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결합됐다. 318마력의 엔진과 87마력의 전기모터가 만나 최고출력은 405마력, 최대토크는 40.8㎏·m다. 2.3t의 육중한 무게에도 강력한 파워트레인을 바탕으로 역동적인 주행성능을 발휘한다. 특히 T8 모델은 D5 디젤(235마력) 및 T6 가솔린(320마력) 모델과 달리 에어 서스펜션(충격흡수장치)을 적용해 노면의 상태나 적재 무게에 상관없이 최적의 승차감을 제공한다.

이뿐 아니라 ‘안전의 대명사’란 별명에 걸맞게 자동차 안전 노하우가 집약됐다. 주변 차량은 물론 자전거나 보행자, 큰 동물까지 감지할 수 있는 ‘시티 세이프티’를 비롯해 앞차와 일정 간격을 유지하며 최대 시속 140㎞까지 달리는 ‘파일럿 어시스트 II’와 ‘도로 이탈 완화 기능’ ‘반대 차선 접근 차량 충돌 회피 기능’ 등 최첨단 능동 안전 기술(인텔리세이프)이 대거 탑재됐다.

볼보는 대부분의 능동 안전 시스템을 차급에 구분 없이 기본으로 적용하고 있다. 가격에 따라 차체 크기나 소재, 편의 사양 등은 다를 수 있지만, 최고 수준의 안전은 동일하게 보장하는 브랜드가 바로 볼보다. 가족이나 소중한 누군가를 태운다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인 이유다. 더불어 국내 시장에서는 5년 또는 10만㎞ 무상 보증 및 소모품 교환 서비스가 기본이다.

볼보 XC90 T8 모델 가격은 1억1020만~1억3780만원이다. BMW X5나 메르세데스-벤츠 GLE클래스 등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의 대형 SUV와 비교해 별반 차이가 없다. 물론D5 모델은 8030만원부터 시작하지만 부분변경을 거치며 가격이 크게 뛰었다. 신차의 완성도는 높지만, 가격은 다소 고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