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운정신도시 IPARK에 스마트 발광다이오드(LED) 원격 제어 시스템으로 조명을 밝힌 모습. 사진 HDC현대산업개발
파주 운정신도시 IPARK에 스마트 발광다이오드(LED) 원격 제어 시스템으로 조명을 밝힌 모습. 사진 HDC현대산업개발

HDC현대산업개발은 조명만으로도 상황에 따라 다양한 실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스마트 발광다이오드(LED) 감성 조명 시스템을 업계 최초로 아파트 브랜드 아이파크(IPARK)에 도입했다. 아이파크의 감성 조명은 단조로운 온·오프 조명에서 벗어나 밝기 조절과 함께 전구 색(2700K)에서 주광색(5000K)까지 색온도에 변화를 줄 수 있다. 고객들은 가구 내 월 패드 및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든 생활 환경에 어울리게 조명을 연출할 수 있다.

HDC현대산업개발과 HDC아이콘트롤스가 공동 개발해 적용한 스마트 LED 감성 조명 시스템은 DC 배전 특허 기술이 집약된 것이다. 조그 다이얼이 내장된 거실 월 패드와 각 실 에너지미터, 스마트폰 전용 앱을 통해 아이파크 입주민 기호에 따라 가구 내 조명의 밝기와 색상을 10단계로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다.

독서 모드, 휴식 모드, 무비 모드, 취침 모드 등 다양한 일상에 최적화한 조명 분위기를 원터치로 제어할 수 있으며, 원하는 밝기와 색상으로 연출이 가능한 사용자 모드도 지원한다. 스마트 LED 감성 조명 시스템은 전기와 통신을 결합한 ‘산업 융합’ 신기술 제품으로 전기용품 안전인증(KC 인증)까지 완료한 공동주택 조명 기술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의 조명 제어 시스템은 침실·화장대·욕실·주차장 등 실내외 주요 동선에 적용돼 생활의 편리함을 제공한다. 부드럽게 조명이 밝아지고 꺼지는 소프트 온·오프 기능은 집 안의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살려줌과 동시에 조도를 일정하게 유지, 눈부심을 억제해 눈의 피로를 줄여 건강까지 고려했다.


자동으로 소등돼 숙면 돕는 취침 모드

아이파크에는 안락한 휴식과 숙면이라는 침실 본연의 기능에 더 가깝게 다가가고자 취침 모드라는 섬세한 기술도 반영했다. 침실 월 패드의 취침 모드 터치 시 조도가 10%로 낮아져 수면 준비에 도움 주고 20초 뒤 자동으로 소등돼, 편안한 수면을 유도한다. 또한 수면 센서 일체형 욕실 조명은 조명등 기구 내 센서가 움직임을 감지해 수면 중 욕실 이용 시 스위치를 켜지 않고도 최저 조도로 은은하게 욕실을 밝혀 생체리듬 유지를 도와주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소등된다.

지하주차장에서도 조명 제어 시스템은 활용된다. LED 조명의 디밍 제어(밝기 조절)로 평상시에는 약 20% 밝기의 낮은 조도를 유지하며 에너지 사용량을 최소화하고, 차량이나 사람의 움직임이 감지되면 100%의 조도로 서서히 밝아져 불필요한 전력 낭비를 막을 수 있어 관리비까지 절감할 수 있다.

실내뿐 아니라 외관에서도 HDC현대산업개발의 조명 제어 기술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 LED 원격제어 시스템은 스마트 LED 감성 조명이 시공된 현장에서 조명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테스트 시스템이다. 단지 조명 공사 완료 후 가구 검수 방식에서 탈피해 원격으로 조명을 테스트해 검수 시간을 줄이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였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주거 공간의 일상이 더 스마트해질 수 있도록 스마트 감성 조명 시스템 등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