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 CEO 권영수(왼쪽) 부회장과 미베 토시 히로 혼다 CEO. 사진 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 CEO 권영수(왼쪽) 부회장과 미베 토시 히로 혼다 CEO. 사진 LG에너지솔루션


한국 배터리 기업과 일본 완성차 기업이 사상 처음으로 5조원 규모 배터리 동맹을 맺었다. 국내 전기차 배터리 생산 업체 LG에너지솔루션과 일본 2위 자동차 업체 혼다가 손잡고 미국에 차량용 배터리 공장을 세운다. 

8월 29일 LG에너지솔루션은 서울 여의동 파크원 본사에서 LG에너지솔루션 최고경영자(CEO)인 권영수 부회장과 미베 토시히로 혼다 CEO 등이 참석한 가운데 배터리 합작 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 합작 법인 지분 비율은 LG에너지솔루션 51%, 혼다 49%다. 두 회사는 총 44억달러(약 5조9000억원)를 투자해 미국에 40GWh(기가와트시) 규모의 배터리 제조 시설을 지을 예정이다. 이 중 LG에너지솔루션의 투자 금액은 지분율을 고려하면 22억달러(약 3조원)가 넘는다.

두 회사는 내년 상반기 착공해 2025년 말부터 미국 공장에서 파우치형 배터리셀과 모듈을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생산된 배터리는 혼다 자동차와 혼다의 프리미엄 브랜드 아큐라(Acura)의 전기차 모델에 들어갈 예정이다. 공장 부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혼다의 주력 자동차 생산라인이 있는 미국 오하이오주가 유력하다고 예상한다. 오하이오주에는 LG에너지솔루션과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첫 번째 합작 공장도 있다.

권 부회장은 이날 “높은 브랜드 신뢰도를 구축한 혼다와 이번 합작은 북미 전기차 시장 지배력을 더욱 강화할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베 혼다 CEO는 “글로벌 배터리 선도 기업인 LG에너지솔루션과 전기차 배터리 생산 기지를 구축하게 됐다”라고 했다.

이번 동맹은 한국 배터리 업체와 일본 완성차 업체가 처음으로 전략적으로 협력한 사례다. 혼다가 파나소닉 같은 일본 배터리 업체가 아닌 LG에너지솔루션과 협력을 결정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이다. 일본 기업은 대체로 자국 브랜드의 부품과 협력사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배터리 업계에서는 이번 배터리 동맹을 바탕으로 LG에너지솔루션이 다양한 일본 기업과 협력할 가능성을 열었다고 평가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협력으로 글로벌 상위 10개 완성차 업체 중 8곳(폴크스바겐·르노닛산·현대기아·스텔란티스·GM·포드·BMW·혼다)에 배터리를 공급하게 됐다. 

또 이번 기회로 북미 시장 내 지배력까지 한 단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혼다는 미국 내 12곳의 생산 공장을 운영하며 북미 자동차 시장 점유율 6위를 기록 중이다. 혼다는 2040년까지 신차 전체를 전기차 혹은 연료전지차로 전환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미국 전기차 시장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이다. 시장 조사 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미국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작년 64GWh에서 내년 143GWh, 2025년 453GWh로 가파른 성장세가 예상된다. 연평균 성장률만 63%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LG에너지솔루션은 2025년 이후 북미에서만 255GWh 이상의 대규모 생산 능력을 갖춘다는 계획이다.

 

이재승 삼성전자 사장. 사진 삼성전자
이재승 삼성전자 사장. 사진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밝힌 ‘IFA 2022’ 포부
이재승 삼성전자 사장 “모든 가전에 와이파이…에너지 효율 1위 도약”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를 총괄하는 이재승 사장이 9월 2~6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국제가전박람회) 2022’를 앞두고 ‘지속 가능한 주거’라는 새 비전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세계 시장에서 ‘에너지 효율 1위 가전 브랜드’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내걸었다. 삼성전자는 이를 위해 내년 말까지 대부분의 생활 가전제품에 와이파이 기능을 탑재하고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에너지 관리 서비스를 강화한다.

이 사장은 8월 29일 삼성전자 뉴스룸에서 “소비자는 환경 친화적이며 지속 가능한 주거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가전을 원한다”고 밝혔다. 이 사장은 비전 실현을 위한 방법으로 스마트 싱스 기술을 통한 에너지 효율 1위 도약을 꼽았다. 그는 “삼성전자는 고효율 기술을 적용한 제품과 가전의 에너지 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자동으로 인공지능(AI) 에너지 모드로 전환해 에너지를 아낄 수 있게 하는 ‘스마트 싱스 에너지’ 서비스를 결합해 업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 절감을 도와주는 가전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수소연료전지차 넥쏘. 사진 현대자동차
수소연료전지차 넥쏘. 사진 현대자동차

상반기 세계 수소차 판매량 주춤
두 자릿수 성장 현대차, 수소차 시장 1위 수성

전 세계 수소연료전지차(수소차) 시장의 성장세가 정체된 가운데 현대차가 수소차 시장 1위 자리를 수성했다. 

8월 31일 시장 조사 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2022년 1~7월 세계 각국에 등록된 수소차의 총판매 대수는 1만891대로 전년 동기 대비 6.4% 증가하는 강보합세를 보였다. SNE리서치는 글로벌 수소차 시장의 성장세가 작년 대비 둔화한 요인으로 기업들의 전기차 중심 전략으로 인한 수소차 시장 성장 정체,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부품·원자재의 지속적인 공급망 문제,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등을 꼽았다.

업체별로는 도요타가 전년 동기 대비 39.6% 역성장을 기록한 반면 현대차는 16.1% 성장세를 보이며 선두를 이어 갔다. 현대차는 이 기간 6100대의 수소차를 팔았고 2위 도요타는 2486대를 판매했다. SNE리서치 측은 “현대차가 넥쏘(1세대) 2021년형의 꾸준한 판매량으로 향후에도 수소차 시장의 선두 자리를 유지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장남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사진 한화그룹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장남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사진 한화그룹

한화, 9개 계열사 사장단 인사
장남 김동관, 부회장 승진 

한화그룹이 8월 29일 9개 계열사 사장단 인사를 단행했다. 김승연 회장의 장남인 김동관 한화솔루션 사장은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김 부회장은 한화솔루션 전략부문 대표이사와 ㈜한화 전략부문,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전략부문 대표이사도 함께 맡게 됐다.

또 한화솔루션 첨단소재부문 신임 대표이사에 김인환 한화토탈에너지스 수지사업부문장(부사장)이 내정됐다. 한화건설 대표이사에는 김승모 사장이 선임돼 한화건설 ㈜한화 방산부문을 겸직하게 된다. ㈜한화 모멘텀부문·정밀기계 대표이사는 류두형 한화솔루션 첨단부문 대표(사장),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및 한화디펜스 대표이사는 손재일 사장, 한화H2Energy 및 한화파워시스템 대표이사는 손영창 부사장이 각각 맡는다. 한화 글로벌부문 대표이사로 내정된 양기원 전무는 부사장으로 승진했고, 한화솔루션 Q에너지 대표이사를 맡은 정상철 상무는 전무로 승진했다. 이번 인사는 대내외적 경영 환경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는 게 한화그룹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