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는 상대와의 곡예



‘50만달러와 강한 인내심.’ 데이비드 가퍼필드가 수많은 관중이 두 눈 똑바로 뜨고 지켜보는 가운데 뉴욕 자유의 여신상을 순식간에 사라지게 한 마술을 위해 투자한 내역이다. 미국 CBS방송 특집으로 진행됐던 세기적인 마술쇼를 위해 그는 6억여원을 투자했을 뿐 아니라 백악관으로부터 허가를 얻기까지 수개월을 참고 기다려야 했다.





 이밖에도 그는 만리장성 통과하기, 그랜드캐넌 공중 유영, 버뮤다 삼각지에서 배가 사라지는 마술 등을 통해 방송계의 최대 영예라고 하는 에미상을 두 차례나 수상한 사람이다.

 고대 페르시아 사제였던 마기(magi)의 이름을 따서 유래된 마술(magic)의 기본 개념은 자유자재로 사람의 눈을 속여 물건의 없어짐과 나타남을 반복하는 것이다.

 가퍼필드의 마술은 순간적으로 감탄을 자아내며 많은 이들에게 잠깐의 즐거움을 제공한다. 그러나 그 감흥이 오래 지속되지 못하는 이유는 마술은 진짜 현상, 즉 진실이 아니라는 사실을 누구나 알고 있기 때문이다.

 마술사가 순간적으로 관객의 눈을 속여 새로운 현상을 만들어낸다면 사업가는 상대방 마음을 빼앗아 비즈니스를 성사시키는 것이다. 단지 마술사에게 속는 관객은 자신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보여지는 현상만을 즐기는 피동적인 입장이다. 하지만 사업에서는 상대방이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도록 마음을 움직여야 하므로 그 과정이 어려우나 일단 성공을 거두면 그 감흥은 오랫동안 지속된다.



 비즈니스는 상대와의 곡예

 그 이유는 사업가의 마술쇼는 눈속임이 아닌 진실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이다. 세상 사람들이 성공한 사업가에게 보내는 존경의 시선은 그들이 보여준 ‘남의 마음을 움직이는’마술에 대한 예찬이며 부러움의 표현인 것이다.

 그렇다면 사업 마술에서 내 마음을 상대방에게 전달해 그들을 움직이도록 하는 것은 무엇일까. 다음의 두 가지 사건을 통해 해답을 찾아보자.

 한국에 체류중인 외국인이 주변의 권유로 토속 음식을 맛있게 먹었다. 하루 뒤 그것이 보신탕인 줄 알자마자 복통이 시작됐다. 그는 국내 치료가 어려워지자 끝내 본국으로 돌아가 버렸다.

 한 선원이 실수로 원양어선 냉동 화물칸에 갇힌 상태로 일주일 동안 항해했다. 그 선원은 사망한 상태로 발견됐다. 특이한 일은 화물칸은 화물이 없었던 관계로 냉동 장치 작동을 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항해 내내 섭씨 25도를 유지했다는 사실이다.

 인간 관계로 이루어지는 사업에서 내 마음을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주인공은 ‘생각’이며, 사업마술의 성공 열쇠는 ‘생각의 힘’에 대한 강한 믿음이다. 토속 음식과 외국인, 선원과 냉동 화물칸 사건은 ‘생각의 힘’이 생명마저 움직일 수 있음을 보여준 극명한 사례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사업을 위해 ‘생각의 힘’을 키우는 방법은 무엇인가.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자성(自性) 예언법이다.

 그것은 스스로 성질과 능력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규정짓고 반복적으로 자신에게 최면을 함으로써 자신의 상태 변화는 물론 상대방에게까지 그 기운이 전달되도록 하는 것이다. 비즈니스를 할 때 좋은 매너를 위해 지켜야 할 여러 사항은 자성 예언에 의한 긍정적인 자신의 모습 구축과 상대방에 대한 배려가 전제되었을 때 그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즉 아무리 좋은 표정과 격에 맞는 복장, 대화의 방법을 동원하더라도 내 생각이 올바르지 않으면 상대방은 움직이지 않는다. 내가 상대방 마음속을 읽으려 애쓰듯이 상대방도 같은 노력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비즈니스에서 상대방은 나의 마음을 비추는 거울이며, 그 거울의 면을 매끄럽게 만드는 데 필요한 것은 수많은 돈과 인내심이 아닌 내가 가진 ‘생각의 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