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태조 주원장 주원장은 찻잎을 우려마시는 포다법(泡茶法)을 유행시키며 현대 차문화의 기반을 닦은 것으로 평가받는다. <사진 : 조선일보 DB>
명태조 주원장 주원장은 찻잎을 우려마시는 포다법(泡茶法)을 유행시키며 현대 차문화의 기반을 닦은 것으로 평가받는다. <사진 : 조선일보 DB>

몽고족(蒙古族)이 세운 원(元)나라를 멸망시키고 한족(漢族)인 명(明)나라를 창업한 주원장(朱元璋)은 현대 차(茶)문화의 방향을 제시한 황제다. 생존을 위해 차가 필요했던 주변국을 차의 수급조절로 통제하기 위해 민간무역을 법으로 금지했다. 차마사(茶馬司)를 설치해 차를 수출한 대가로 고원지대의 말을 수입해 군마로 사용했다. 나라의 허가 없이 차를 밀수출하면 사형시키는 엄격한 법집행으로 차의 밀거래를 막았지만 큰돈이 생기는 밀무역은 국경지대에서 암암리에 이뤄졌다. 주원장의 강력한 의지에도 불구하고 변경지역은 법의 무풍지대였다. 명 태조 주원장의 통치기간 밀무역은 수시로 공공연하게 이뤄졌으며 오히려 말년의 주원장에게 커다란 상처를 남겼다.


거지에서 황제로 등극

주원장은 안휘성(安徽省) 봉양현(鳳陽縣)에서 소작농으로 연명하던 주오사(朱五四)의 막내아들로 1328년 10월 21일 태어났다. 주걱턱의 시커먼 그의 얼굴은 한 번 보면 잊을 수 없는 인상이었다. 사춘기의 주원장은 지주의 소를 굶주린 친구들을 위해 잡아먹게 한 후 죽도록 맞고 지주의 집에서 쫓겨나면서도 의리를 지켰다. 주원장은 어려서부터 가난한 마을 친구들의 영웅이었다. 

1345년 대기근과 메뚜기 떼의 습격에 이어 전염병이 창궐해 부모와 형을 잃은 주원장은 머리를 밀고 승려가 돼 거리에서 탁발로 연명했다. 3년 후 황각사(皇覺寺)에 머물며 주경야독(晝耕夜讀)하던 주원장은 홍건적(紅巾賊)이 절을 습격해 폐허로 만들자, 자신이 친 점괘를 믿고 홍건적 무리에 가담했다.

홍건적 우두머리 중 하나인 곽자흥(郭子興)의 눈에 든 주원장은 그의 양녀 마수영(馬秀英)을 아내로 맞이했다. 첫날밤 아내의 전족(纏足)하지 않은 커다란 발을 보고 놀란 주원장에게 마수영은 “나도 당신의 못생긴 얼굴을 보고도 혼인을 했으니 당신도 내 발에 대해 흉잡지 말아 달라”고 했다. 주원장은 훗날 21명의 왕자와 14명의 공주를 여러 명의 후비로부터 얻었지만 황후는 오직 효자고황후(孝慈高皇后) 마수영뿐이었다.

주원장은 화주(和州)전투에서 5000명이 채 안 되는 병사로 10만이 넘는 원나라 대군의 공격을 막아내며 중국 전역에 이름을 날렸다. 유명해진 그의 주변에 실력 있는 유학자들이 모여 홍건적의 우두머리가 아닌 원(元)나라에 대항하는 한족 지도자로 그를 변모시켰다. 홍건적의 사상인 불교와 거리를 두고 유교를 통해 통치논리를 습득한 그는 1368년 1월 4일 스스로 황제에 올라 국호를 명(明)이라 하고 연호는 홍무(洪武)를 사용했다.

“배고픔이 없었다면 황제도 될 수 없었다”며 민중소통의 정치로 나라를 세운 주원장은 황제가 되면서 반역에 대한 불안으로 개국공신과 재상 등을 의심해 무려 20만명이나 죽였다. 탐관오리(貪官汚吏)에게는 자비를 베풀지 않았는데, 재위기간 동안 10만명의 관리를 탐관오리로 참수했다. 이런 그도 1397년 7월에 올라온 상소는 감당하기 힘들었다. 

마 황후가 낳은 막내딸 안경(安慶)공주의 남편, 부마도위(駙馬都尉) 구양륜(歐陽倫)이 국경을 넘어 차를 밀매하며 지방의 민정(民政)과 재정(財政)을 담당하는 포정사사(布政使司)를 협박하고 지방관리를 폭행했다는 사건은 칠순에 이른 그도 감당하기 힘들었다. 마황후가 살아있었다면 천륜과 법 사이에서 현명한 지혜를 줄 수도 있었겠지만 황후는 이미 15년 전 세상을 떠났다. 게다가 남편을 살리기 위해 안경공주가 모든 죄를 뒤집어쓰고 나섰다. 분노로 혼미해진 머리를 식혀줄 차 한 잔이 간절했다.

어려서부터 지주와 스님의 차 심부름을 했기에 화려하고 복잡한 차 문화의 폐단을 잘 알고 있던 주원장은 1391년 9월 칙령(勅)으로 차 문화에 대한 개혁을 단행했다. 만들기 힘든 단차(團茶) 제조를 금지하고 제조과정이 간결한 잎차를 만들어 마시게 했다. 이때부터 찻잎을 우려마시는 포다법(泡茶法)이 유행하며 오늘까지도 이어져오고 있다.


차 밀매 연루된 딸 참수

중국의 차 문화는 8세기 중엽 당나라의 육우(陸羽)가 다경(茶經)을 편찬해 다도(茶道)를 세우며 꽃 피우기 시작해 송나라 때 화려함의 극치를 이뤘다. 당나라 시절에는 빈대떡 모양의 병차(餠茶)를 약연(藥硏)으로 갈아 더운 물에 타서 마시거나 큰 솥에 차를 끓여 마시는 자다법(煮茶法)이 주류였다. 요즘 흔히 보는 엽차형(葉茶型)의 산차(散茶)도 있었지만 고급차로 인정받지 못한 서민의 차였다. 

저급한 차로 취급받던 잎차를 자신부터 마시며 차 문화를 획기적으로 간소화해 민폐를 줄인 주원장은 대외적으로는 차를 철저하게 전략물자로 활용했다. 건국초기에는 영토 확장을 위해 공격적인 전투가 많았지만 원나라를 몰아낸 뒤에는 국경지대를 중심으로 차 밀무역이 성행했다. 국가기강을 바로 잡으려는 순간에 공주와 부마가 연루된 사건이 터졌던 것이다.

고뇌 끝에 주원장은 안경공주를 먼저 참수하고 구양륜과 연계된 자들에게 모두 죽음을 명했다. 왕도(王道)는 왕왕 천륜과 다른 길을 걷기도 한다. 주원장은 안경공주가 죽은 다음 해 세상을 떠났다. 죽기 전에 그가 남긴 말은 “살면서 너무나 몹쓸 짓을 많이 했구나”라는 장탄식(長歎息)이었다.


▒ 서영수
동국대 영어영문학과, 한국 영화 감독 협회 이사, 미국 시나리오 작가 조합 정회원, 중국 사천성 홍보대사, 차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