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제주리조트가 아름다운 대자연과 예술이 공존하는 낭만의 섬 제주에 상위 1%만이 접할 수 있는 VVIP 리조트 ‘아트빌라스(Art Villas)’를 지난 3월30일 오픈했다. <이코노미플러스>에서는 롯데 아트빌라스를 오픈 전인 3월27~28일 양일간 방문해 직접 체험해 봤다.

1. B블록의 한 빌라 전경 야경

종전 리조트의 개념을 탈피하고 특급호텔의 서비스와 라이프스타일을 휴양지에서도 만끽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는 ‘아트빌라스(Art Villas)’…. 오직 제주에서만 가능한 꿈 같은 여유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명품 휴양 별장의 모습이 궁금했다. 제주도 서귀포시 색달동 관광휴양 개발진흥지구 일원에 위치하고 있는 아트빌라스는 제주국제공항에서 차로 30분을 달리면 만날 수 있다.

제주의 해안선이 내려다보이는 한라산 능선에 둥지를 튼 아트빌라스는 명칭 그대로 ‘예술(Art)’과 ‘빌라(Villa)’가 만난 곳이다. 외관부터 실내 구조와 인테리어에 이르기까지 빌라 한 채 자체가 하나의 온전한 예술작품으로 볼 수 있을 만큼 아름답다. 세계적인 건축 거장 5인방이 제주의 대자연을 모티브로 제각기 다른 감성과 감각을 담아 유니크한 아름다움을 표현해낸 곳이다. 대지면적 8만3842㎡(2만5362평), 건축면적 1만6127㎡(4878평)에 조성된 아트빌라스는 지하 2층, 지상 2층 규모의 빌라 73가구가 들어서 있다. A, B, C, D, E 블록으로 명명된 다섯 동은 국내 유명 건축가인 승효상·이종호씨, 건축설계업체 DA글로벌그룹, 프랑스의 도미니크 페로, 일본의 구마 켄고 등이 디자인한 별장형 독채들이 그룹지어 있다. A, B, C, D, E 블록의 빌라와 더불어 최고의 VVIP를 위한 P타입 펜트하우스가 별도의 위치에 들어서 있다. 아트빌라스 전체를 산책하듯 천천히 걸어도 30분이 채 안 걸린다.

2. 커뮤니티센터부터 아트빌라스 전경3. A블록 빌라 2층 이어지는 테라스
2. 커뮤니티센터부터 아트빌라스 전경
3. A블록 빌라 2층 이어지는 테라스

5인5색 돋보이는 아트빌라스

아트빌라스 단지 입구에는 클럽 라운지와 수영장, 레스토랑과 카페 등이 있는 ‘커뮤니티 센터’가 위치해 있다. 커뮤니티 센터는 건축가 승효상씨가 디자인한 곳으로 아트빌라스를 이용하는 회원들이 프라이빗하고 쾌적하게 시설을 즐길 수 있도록 깔끔하게 꾸며져 있다. 승효상씨는 ‘2011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총감독을 역임한 국내 대표 건축가로, 아트빌라스의 A블록을 디자인했다. A블록은 380㎡(115평)형 5가구와 317㎡(96평)형 8가구로 구성돼 있다.

“한라산과 제주 바다를 잇는 수직적 통경축은 제주 지형을 그대로 담아낸 하나의 작품입니다. 제주도를 신선이 살 만한 곳이라 하여 ‘영주(瀛州)’라고도 부르는데, 이곳이야말로 영주별서(휴양지에서 지은 집)이라 할 만합니다.”(승효상씨)

B블록은 프랑스의 유명 건축가 도미니크 페로가 디자인한 곳이다. 제주도의 밭, 해안선, 폭포, 주상절리 등 제주의 독특한 자연환경 패턴을 모티브로 가져와 원형과 곡선을 건축 구성의 기본 요소로 차용했다. 때문인지 내부 인테리어와 가구까지 모두 둥근 형태를 띤 것이 독특함을 준다. 317㎡형 5가구와 245㎡(74평)형 6가구로 구성돼 있다.

“건물이 아닌 풍경의 재창조, 이것이 바로 ‘아트빌라스’에 불어넣은 디자인의 생명력입니다.”(도미니크 페로)

C블록은 건축가 이종호씨가 ‘제주의 바람을 집으로 청한다’는 테마로 지형의 연속성을 살린 사각 형태의 확대 배치, 기공과 중정(中庭)을 통한 자연과의 소통을 콘셉트로 디자인한 곳이다. 74평형 16가구로 구성된 C블록은 모던하면서도 중정(건물 가운데 설치한 위가 트인 깊은 공간), 선큰가든(Sunken Garden) 설계로 천혜의 제주 자연환경이 집안으로 성큼 들어온 듯한 공간 연출이 특징이다.

“높이가 다른 두 마당을 통해 공간이 연결되고 자연과 소통하는 교감의 집. 자연의 변화를 시계 삼아 사는 해와 달, 그리고 바람과 숲이 통하는 집. 일월풍림(日月風林)의 집이라 할 수 있습니다.”(이종호씨)

D블록은 일본을 대표하는 건축가 구마 켄고가 설계한 곳이다. 제주도의 지형적 특성인 오름을 디자인 모티브로 삼고 곡선을 강조한 대형 돌 지붕을 얹힌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원래의 지형을 그대로 보존하면서 주변 풍경과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했으며, 주상절리 패턴을 차용해 각 동을 배치해 제주 특유의 자연환경을 담아냈다는 평을 받고 있다. 245㎡형 8가구와 208㎡(63평)형 6가구로 구성됐다.

“세계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유니크한 아름다움, 제주 자연의 강인하면서도 유연한 아름다움이 둥근 지붕 안에 오롯이 담겨 있습니다.”(구마 켄고)

E블록은 국내 유명 건축설계업체인 DA글로벌그룹이 디자인을 맡아 한라산의 경관과 한국의 조각보 패턴을 적용해 높낮이가 다른 빌라들을 조합해 스카이라인에 리듬감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63A형 10가구와 63B형 8가구로 구성된 E블록은 마치 입체감이 다른 조각천을 리듬감 있게 올록볼록 이어붙인 형식으로 연속적이면서도 다이내믹한 율동감을 주려고 노력했다.

“땅이 품은 모양과 특징을 그대로 살려 빌라의 외부공간과 내부공간을 표현했습니다. 마치 조각보처럼 패턴이 모여 있는 형상은 하나의 또 다른 공간을 창조해 풍경을 담는 화폭이 되어 줍니다.”(DA글로벌그룹) 


4. C블록 빌라 2층 거실5. E블록 빌라 1층 주방
4. C블록 빌라 2층 거실
5. E블록 빌라 1층 주방

6. D블록 빌라 1층 객실

Tip. 롯데호텔의 33년 노하우와 고품격 서비스

아트빌라스의 운영은 33년 전통의 특급호텔 경영 노하우를 간직한 롯데호텔이 담당한다.

롯데호텔은 롯데제주리조트 부지에 가장 먼저 준공하게 된 아트빌라스의 운영을 책임지고 특급호텔보다 더 상위 개념의 최고급 시설과 최고 품격 서비스를 바탕으로 수퍼리치를 공략할 계획이다. 빌라 분양 회원과 일반인 이용객을 구분해 전략적으로 가격 정책을 운영한다는 계획 아래 블록별 개별 빌라 평수에 따라 분양가는 약 13억~29억원, 일반인 이용가격은 1박 기준 260만~450만원으로 책정됐다.

아트빌라스 회원에게는 항공과 렌터카, 골프장, 음식점 예약 등 대행 서비스를 담당하는 회원 대상 블록별 전담 인력을 배치하고, 사전 예약 고객을 대상으로 공항 픽업 서비스를 제공한다. 블록별 콘도 청소와 관리를 위한 서비스는 물론, 사전 예약으로 가구 내 출장파티를 이용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