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세상을 꿰뚫는 위클리비즈 키워드 71
조선비즈 위비경영연구소/위클리비즈 북스

이 책은 변화하는 시대를 따라잡기 위해 알아야 할 키워드 모음집이다. 조선일보의 주말 경제, 경영 섹션인 위클리비즈(Weekly BIZ)가 최첨단에서 세상을 바꿔나가는 사람들을 만나 들은 이야기의 정수를 키워드 형식으로 다시 모아 정리했다. 위클리비즈를 제작하는 위비경영연구소는 물론 조선미디어그룹 경제전문매체 조선비즈의 전 기자들이 협업해 기존 내용을 재분류하고, 새롭게 취재한 내용을 추가했다.

책은 문화&비즈 트렌드, 떠오르는 산업&비즈니스, 새로운 전략, 새로운 리더십, 세계 경제 핫 이슈 5챕터로 이뤄졌다. 딥러닝, O2O 비즈니스 등 최근 한국경제를 관통하는 71선의 키워드가 시대의 물결에서 뒤처지지 않고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핫시트
댄 샤피로/한스미디어

‘핫시트(Hot Seat)’는 ‘모두가 주목하는 자리’, ‘사형수가 앉는 전기의자’를 뜻한다. 저자는 책의 제목을 빌어 스타트업의 대표이사(CEO) 자리가 모두가 갈망하지만 아무나 감당할 수 없는 고통과 곤경을 겪는 자리임을 말한다.

이 책은 저자 댄 샤피로가 오랜 기간 스타트업을 창업하고 경영해오면서 쌓아온 경험과 노하우를 집대성했다. 그는 2005년 창업한 ‘온텔라’를 비롯해, ‘스파크바이’, ‘로봇터틀’, ‘글로우포지’ 등 소프트웨어부터 하드웨어까지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을 창업하고 경영했다. 매뉴얼식 접근이 아닌 실제 사례와 당시 상황을 대화식으로 구성해 읽는 재미가 있다.



Under New Management: How Leading Organizations Are Upending Business as Usual
데이비드 버커스/호튼 미플린 하코트

2015년 창의성에 관한 10가지 잘못된 신화를 다룬 <창조성, 신화를 다시 쓰다(The Myths of Creativity)> 저자의 신간. 저자는 전통적으로 널리 적용되고 있는 경영 관리 방식이 사실은 시대에 뒤떨어졌고 구식이며 효과가 없다고 지적한다. 오늘날 훌륭한 회사들은 기존의 오래된 관습을 깨고 있다. 넷플릭스, 밸브 소프트웨어 등 기존 경영 방식을 버리고 혁신에 성공한 기업사례를 보여준다.



5년 후 세계 위기는 공평하게 다가온다
김상철/한스미디어

세계 경제가 갈수록 불확실해지면서 국가 간 공조는 무너지고 국가 이기주의는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다. 누구도 여기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코트라(KOTRA)에서 30년간 근무하며 세계 각국의 경제환경을 경험한 저자는“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의 미래를 위한 답을 찾기 위해서는 앞으로 5년, 세계 경제의 향방을 정확하게 직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미국과 중국, 일본과 유럽, 아세안, 인도와 중동, 아프리카 등 우리 경제의 생명줄을 쥔 나라들의 현실을 진단하고 한국의 생존전략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