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할 준비가 됐고 이를 최우선 목표로 삼는다면, 7년 정도에 걸쳐 7가지 형태의 순수 개인 재산을 축적할 수 있다. 핵심은 복리를 취하는 단순한 것이 아니라 지능적으로 부를 축적하는 것이다. 계획보다 앞서 재정적으로 안정된 미래를 앞당기려면 다음 세 가지가 필요할 것이다.첫째, 올바른 원칙과 개념을 토대로 한 실행 계획.둘째, 계획을 실행하기 위한 시간을 만드는 현실적 방법. 셋째, 모든 것을 동시에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개인 의지.7년 또는 그 이내에 7가지 형태의 재산을 축적할 수 있는 실행 계획을 세우는 것은 쉬운 일이다. 정말 어려운 일은 계획을 실행하고, 그 실행에 필요한 추가적인 일들을 계속적으로 해나가는 것이다. 이러한 실행과 노력, 의지야말로 재정 독립을 단지 바라기만 하고 아무 일도 하지 않는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구분하는 요소다. 이 책은 부의 축적을 가속화하기 위한 행동 계획과 함께 이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현, 실천할 것인지를 안내한다.

7년 안에 백만장자 되기

The Fast-Track Plan to Becoming a Millionaire

소극적으로 투자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하라

주식, 현물, 또는 유한회사에 소극적으로 투자해서 상당한 부를 얻기란 불가능하다. 이 분야에서 평균 이상의 수익을 얻으려면, 25년 이상 이 분야에서 열심히 일해야 한다. 빨리 부자가 되기 위한 지름길은 없다. 빨리 부자가 되려면 ‘부의 축적 방법’을 선택해야 하는데, 이 방법에는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는 전제가 따른다. 앞서려면 대가를 치러야 한다.

1만 또는 2만달러 이상을 투자해서, 100만달러 혹은 그 이상의 투자 수익을 올린다면 정말 좋은 일일 것이다. 가끔 이런 일이 일어나기도 한다. 어떤 대단한 분야의 초기 참여자인 경우가 그렇다. 하지만 이런 일이 당신에게 일어날 확률은 극히 희박하다. 돈을 관리할 수도 없고, 당신과 아무 상관도 없으며, 성공 확률이 낮은 그런 대단한 분야에 당신의 재정적 미래를 맡기고 싶은가?

주식 거래 또는 다른 분야에 투자하여 단기간에 엄청난 돈을 번 투자 전문가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그와 같은 방식으로 돈을 벌려면 얼마나 많은 업무를 해나가야 하는지 생각해 보라. 훌륭한 투자자로 인정받는 워렌 버핏도 처음부터 성공 신화를 만든 것은 아니다. 매번 투자 결정을 내릴 때, 그는 무의식적으로 평생 동안 투자 활동을 통해 습득한 모든 경험과 노하우를 떠올린다. 워렌 버핏처럼 훌륭한 투자를 하고 싶다면, 우선 25~30년 동안 투자를 선택하는 법을 배워야 할 것이다.

잘 알려진 복리법은 부의 축적에 있어 막강한 힘이 된다. 사실이긴 하다. 하지만 정말 놀라운 재산 증가는 투자 기간의 마지막에 발생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7년 내외의 기간에 7가지 형태의 순이익 창출을 진지하게 생각한다면, 복리가 실현되는 시간의 틀이 너무 짧다. 7년이라는 시간의 틀 안에서 주목할 만한 순이익을 달성하기 위해 어디에 투자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자세히 얘기해 보자. 분명 수익은 두 가지 측면에서 작용할 것이다.

① 매년 얼마나 많은 돈을 투자할 수 있는가?

② 매년 달성하는 투자 수익률(ROI, return-on-investment)은 어느 정도인가?

목표가 7년 내에 100만달러의 순이익이라면, 매년 투자해야 하는 금액은 다음과 같다.

위 표를 보면 충분한 투자를 시작할 수 있는 여유가 없다면 부를 빨리 축적하기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좋은 설명이 된다. 소극적인 투자를 통해 돈을 벌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아야 한다.

적당한 금액으로 시작하라(매주 10~20달러의 투자는 놀라운 복리의 효과에도 엄청난 수익을 창출하지 않는다).

한 해라도 퇴보하지 말고 매년 평균 이상의(10% 이상) 수익을 발생시켜라.

재정적 압박이나 삶에 필요한 돈을 제외하고 매년 계속해서 많은 돈을 추가로 투자하라.

7년 동안 집안에 절실하고 긴박한 일이 있더라도, 소극적인 투자 금액을 인출하지 말라.

이 모든 것이 부를 축적하기 위해 투자가 부적합하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가장 확실하고 명백한 사실은 투자 활동을 하려면 한 가지 방법으로 부의 축적 전략을 세우는 것보다 부를 쌓기 위해 다양한 행동을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현실적인 투자 목표는 다음과 같을 것이다.

매년 투자 자금을 만들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면 연수익률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알게 된다. 이것이 ‘수동적’ 투자와 ‘능동적’ 투자의 차이점이다. 수동적인 투자자는 돈을 넣고 최고의 수익을 기대하는 반면 능동적 투자자는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분주하게 일한다.

이밖에도 알아야 할 몇 가지 것들이 있다.

사람들은 자신의 수익 이상을 지출하는 함정에 빠진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 결코 부를 축적할 수 없다. 부를 축적한 사람들은 잘살기 위해 많은 돈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안다.

수입이 증가하면 씀씀이도 커지는 것이 자연스러운 인간의 성향이다. 이는 문제가 된다. 더 많이 벌면 더 아껴서 투자하라. 절약해서 최소 벌어들이는 수입의 15%를 투자한다면 수입이 증가하면서 저축률도 늘이는 방법을 알게 된다. 연봉이 50만달러 이상이라면 매년 최소 40%를 저축과 투자에 할당해야 한다. 이 모두가 순자산을 늘이는데 전념하면서 불필요한 생활용품을 사지 않고 신중한 구매 결정을 하는 문제다.

이 분야에서 성공하고자 한다면 부의 축적을 최우선으로 염두에 둬야 한다. 이것을 가장 우선시하지 않은 채 오늘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다짐한다면, 항상 제대로 해보지도 못하고 다른 일에 돈을 써버릴 것이다. 지출을 위한 돈을 따로 떼어두고 돈을 모으려면 실수하지 말고 항상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이것이 첫 번째가 되어야 한다. 확실하게 결정했다면 어떻게 상황이 바뀌는지 놀랄 것이다.

선택한 투자 유형은 연간 투자 금액의 규모에 따라 다양할 것이다. 아마도 선택은 다음의 절차를 따를 것이다.

개인 수입을 극대화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을 찾아라

가장 빨리 부자가 되는 단순하고도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자신의 수입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실질적으로 이를 달성하려면 다음의 세 가지 중 적어도 한 가지를 해야 한다.

현재의 생업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재정적 관점에서 가치가 높은 신기술을 익히고 개발하라.

현재의 직업 외에 지식과 기술에 재투자해서 수입을 늘려라.

부를 축적하는 일이 시작되면 현재보다 더 많은 돈을 벌어야 할 것이다. 사실 목표는 수입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논리적으로 세 가지 방법이 있다.

① 정말 잘하는 일을 하라 생계를 위해 하는 일을 더 잘하게 되면 현재 고용주에게 자신의 가치를 더욱 인정받게 된다. 물론, 이 방법은 당신이 태도를 바꾸고 고용주가 전에 받던 월급보다 더 많은 보수를 지급하겠다고 확신할 때만 유용하지만 말이다. 가치를 높여 적절한 대가를 바라기만 할 것이 아니라 이를 달성할 전략이 필요하다.

② 새로운 기술이나 능력을 개발하라 고용주가 재정적으로 높이 평가할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기술이나 능력을 개발하라. 실질적인 견지에서, 최선의 방법은 회사의 매출액 증대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적인 위치를 확보할 신기술을 배우는 것이다. 대부분의 기업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는 사람은 세일즈나 마케팅과 관련이 있는 사람들이다. 회사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 판매 방식을 배우면 승진과 급여 인상, 그리고 향후 엄청난 인센티브 제안을 받을 것이다. 동시에 자신을 효과적으로 판매하는 법을 배우는 것도 유익하다. 개발할 가치가 있는 훌륭한 기술 중 한 가지는 카피라이팅(copywriting)인데, 판매를 위해 마케팅 자료를 작성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③ 수입을 보충하라 수입을 늘리고 보충하라. 일반적으로 업무 중 습득한 것을 다른 분야에 적용하기 위해 방향을 전환해서 재투자를 하는 것이다. 가장 어울린다고 여겨지는 활동이 있다면 무엇이든 함께 결합해보는 것이다.

컨설팅을 해준다.

여가 시간을 활용해 사업을 한다.

다른 사람들과 제휴 마케팅 관계를 맺는다.

다른 회사에 대한 마케팅 자료를 만든다.

당신을 도와줄 다른 사람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다른 업계는 어떻게 운영되는지 배운다.

다른 사업 분야의 전문가가 된다.

한 분야의 아이디어를 다른 분야에 적용해 본다.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몇 가지 사례는 다음과 같다.

사례● 01 알랜 실버(Alan Silver)

사용한 방식 : ②새로운 능력이나 기술을 개발하라 + ③수입을 보충하라

알랜 실버는 플로리다의 바코 레이튼 지역에서 사무용품 사업으로 성공한 자영업자였다. 하지만 오피스 데포(Office Depot)와 오피스 맥스(Office Max)가 시장에 진입하자 업종을 바꿔야 할 때라고 생각했다. 그의 친구는 잡지 발행인이었는데 알랜은 그와 함께 구독자들에게 천연 보조제를 판매하는 합작 벤처 사업을 시작했다. 그들은 무조건 수익이 발생하면 50대 50으로 나누기로 합의했다.

알랜은 동료가 발행하는 건강 잡지에 실릴 4페이지 분량의 광고를 작성했다. 그리고 다른 잡지에도 그 광고를 실어서 잡지 편집인과 50 대 50으로 수익을 배분하기로 했다. 광고 반응은 빨랐고, 6개월이 지나지 않아 25만달러 이상의 수익을 내는 회사가 됐다. 이 단계에서 알랜은 회사를 성장시키는 방법을 배웠고, 적어도 처음 몇 년 동안은 사업을 하기 위해 모든 것을 헤치고 나아가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게다가, 다른 비타민 회사가 유사한 광고 전략을 사용하면서 시장은 더욱 경쟁적이 됐다. 알랜은 하루에 몇 시간을 할애해 건강 보조 업체에 대한 모든 것을 배웠다.

다른 경쟁 업체와의 차별화를 위해 알랜은 한 의사와 함께 최고급 영양 보조제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마케팅 시 최고급 상품이라는 점을 강조했고 회사는 판매를 시작했다. 또한 알랜은 완전히 새로운 제품을 개발했는데 알루미늄캔에 담긴 종합비타민이었다. 안에는 사람들이 매일 복용하는 비타민이 5~6개 단위로 포장되어 들어있었다. 소비자는 캔에서 한 묶음의 비타민을 꺼내 아침에 복용하고 저녁에 다른 묶음의 비타민을 복용했다. 편리하고 독특했다.

사례● 02 데이비드 켈러(David Keller)

사용한 방식 : ① 정말 잘하는 일을 하라 + ③ 수입을 보충하라

데이비드 켈러는 개업의였다. 많은 사람들에게 개업의가 된다는 것이 돈을 찍어내는 면허증으로 여겨질지 몰라도 현실적으로 정부의 규제, HMO(Health Maintenance Organi-zation; 의료보험의 일종) 보고서 요구, 의료 과실 보험, 그 밖의 행정적 이행 사항 등 대다수 의사들에게 가해지는 제재는 가벼운 게 아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켈러는 하루에 10~12시간씩 90명 이상의 환자를 진료했다.

켈러는 환자를 돌보는 것만으로는 사업을 키울 수 없다고 느꼈다. 그는 벌써 지쳤고, 개업한지 5년이 지나도록 휴가를 한 번도 떠나지 못했다. 그는 대체의학에 관심이 많았는데 의대에서 배운 틀에 박힌 치료보다 더 좋은 결과를 보이는 것 같았다. 켈러는 그 문제를 조사한 다음 영양 보조제 제조 회사와 제품을 판매하는 마케터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컨설팅 회사를 차리기로 했다. 또한 피보험자의 건강을 향상시켜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을 보험회사에게 컨설팅했다.

컨설팅을 통해 벌어들인 수입은 2만달러에 지나지 않았지만, 그 후 5년 동안 다양한 컨설팅 활동을 통해 수입을 40만달러 이상 증가시켰다. 그렇게 올린 수익으로 그는 부동산에 투자를 하고 건강 잡지를 출간했으며 인터넷을 통해 정보 상품을 판매했다. 또한 그의 환자들에게 새로운 서비스와 실험 테스트에 대한 교육을 더 많이 했다. 그는 항상 더 좋은 치료 옵션을 제공했기 때문에 점차 수입이 늘었고 환자들 역시 만족했다.

병원과 부업인 컨설팅 사업이 함께 성장하면서 켈러는 직원을 충원하고 훈련시킬 수 있었다. 그는 자신의 업무를 하루 5시간으로 줄여 1주일에 3일 이상의 시간을 컨설팅 사업과 가족에게 할애할 수 있었다.

투자가 평균 이상의 이익을 내도록 열심히 하라

수입이 많다면 출발이 좋겠지만 그 자체가 7년 내로 7가지 형태의 순수 자산을 모을 만큼 충분하지는 않다. 목표를 달성하려면 평균 이상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곳에 투자를 해야 한다. 투자를 선택하고 가만히 앉아서 돈이 생기게 내버려두는 것이 아니다. 재투자를 한 다음 기술과 노하우를 적절히 가미해서 가치 있는 투자가 되도록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 철저하게 적극적으로 노력해서 엄청난 수익을 만들 수 있는 투자 방법은 다음 세 가지 뿐이다.

이익 배당 보상 제도가 있는 자신의 회사에 투자.

여유시간에 자신이나 지인이 운영하는 다른 회사에 투자.

부동산에 투자해서 자금 흐름 배우기.

투자를 통해 평균 이상의 수익을 내려면 각각의 투자를 이해하는 사전 지식이 필요하다. 이는 업계 관계자들이 지키려는 성공을 위한 ‘극비’ 사항이다.

그러나 꼭 업계 내부에 들어가지 않더라도 외부에서도 가치 투자를 위해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에 대해 경험적 추측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마케팅과 효과적인 신규 사업 비용 조사 → 사업 또는 컨설팅 경험 가치 증가”

“선택한 분야에서 전문가 되기 → 컨설팅 사업의 성공적 시작”

“본인이 잘 알고 있는 사업에 투자하기 → 가치가 상승할 아이템 선별 작업 성공”

“조언을 구할 멘토 선정하기 → 독립적 사업 시작 성공”

“수요를 창출하는 시장 역학 이해하기 → 부동산의 성공적인 투자”

중요한 점은 투자에서 수익률을 극대화하려면 투자에 대해 연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단순히 ‘적당한’ 투자 대상을 찾을 때가지 두루 살펴본 다음 가만히 앉아 결과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다. 필요한 것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비를 한다면 선택한 투자는 어떤 유형이든 평균 이상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투자를 촉진시키는 것이 무엇인지 알았다면 거기에 더욱 가치를 더해야 한다. 다음과 같은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회사에서 판매할 신상품을 찾아라.

기존 판매 상품의 가치를 향상시켜 판매를 증대시키는 법을 배워라.

추가 고객을 창출할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을 개발하라.

기존 고객의 구매를 증가시킬 수 있는 후취 판매 프로모션(back-end sales promotion)을 연구하라.

적절한 사람과 적절한 조직이 효과적인 협력 관계를 형성하는 법을 배워라.

실질적인 체험을 통해 필요한 것을 속속들이 배워라.

투자에서 수익률을 최고로 올릴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은 실제로 다음 일반적인 사업 전략과 그 맥락을 같이 한다.

① 수익 배분 정책을 보장하라 수익 배분에 대한 논의를 끝마침으로써 현재 참여하고 있는 분야에서 만족할 만한 수익을 배분 받을 수 있도록 하라. 대체로 이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그 아이디어에서 발생한 추가 이익을 분배하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직원이 현명하다면, 사업에 더 많은 이익이 되는 아이디어를 내도록 성취동기를 부여하면 되기 때문에 간단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거래를 제안할 방법은 얼마든지 많다.

② 부업을 시작하라 자신이 가진 재능과 기술을 이용해서 돈을 벌 수 있는 부업을 시작해야 한다. 자신을 위해 추가 수입을 늘일 수 있을 뿐 아니라 기술에 대한 진정한 시장 가치를 찾을 수 있다. 부업이 충분히 성장한다면, 향후 언젠가는 그 업무를 주업으로 할지, 하던 일을 계속 할지 결정할 수 있다. 좋은 선택의 기회다. 필적할 수 없는 서비스를 부업으로 판매해서 연간 2만5000달러를 벌어들이겠다는 목표를 세워라.

③ 부동산에 투자하라 부동산은 이상적인 투자 수단이다. 올바르게 구매한다면, 부동산은 다른 일을 하는 동안에도 엄청난 수익을 가져다준다. 부동산은 소유지에서 물리적인 일을 할 필요도 없고, 단지 적절한 부동산을 구입해서 거액을 벌어들일 뿐이다. 현실적인 부동산 투자 절차는 시장에 나와 가치를 평가하고, 좋은 거래를 할 수 있는 중개인과 적절히 거래해서 가치 있는 곳을 구매하는 것이다. 또한 재판매 시기를 주시하면서 다른 구매 기회를 찾는 것을 의미한다.

사례● 03 브래드 솔로몬(Brad Solomon)

사용한 방식 : ② 부업을 시작하라 + ③ 부동산에 투자하라

1998년 브래드 솔로몬은 27살의 회계사였다. 그는 그때가 투자 관련 사업을 시작할 시기라는 확신을 준 사람을 만났다. 이것은 그가 법인회사의 회계사로서 했던 업무를 자연스럽게 확장하는 일이었다. 사업이 시작되자 브래드는 금융 관련 서적 출판 업계에서 이미 왕성하게 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과 만났다. 사업이 커지자 실무적인 면에서 도움을 얻기 위해 브래드 솔로몬을 만난 것이다. 이 만남을 통해 브래드는 회계사를 그만두고 사업에 뛰어들 자신감을 얻었다. 사업은 브래드의 고객이 실수를 하기 전까지 1년 정도 잘 운영됐다. 그 고객은 자신의 고객에게 보내야 하는 인보이스를 브래드에게 보내는 실수를 저질렀다. 브래드는 다른 회사가 자신의 청구서를 두 배 내지는 세 배로 부풀려서 고객과 거래했다는 사실을 알았고, 최종 고객과 직접 거래하면 더 많은 돈을 벌 것이라 생각했다.

자신을 알리기 위해 브래드 솔로몬은 무역 박람회와 기업 모임에 참가해서 명함을 돌렸다. 브래드는 잃을 것이 없다는 판단 하에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제안했다. 브래드는 고객을 확보하기 시작했고 기대 이상으로 일을 해냈으며 입소문을 통해 추천까지 받게 됐다. 1년이 되기 전에 그는 정기적으로 매월 1만~2만달러의 매출을 올렸고, 2002년에는 직원을 채용해서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법을 가르쳤다.

다른 수입원을 찾기 위해 브래드는 투자 잡지를 발행하기로 했다. 그리고 사촌과 함께 전문 보건사 파견 사업을 시작했다. 브래드 솔로몬은 창업 자금을 모아 사촌에게 사업 경영을 맡겼다. 운 좋게도 이 분야는 기록적인 성장을 하고 있었고 새로운 회사는 두각을 나타냈다.

2004년 말까지 브래드 솔로몬은 투자 관련 사업과 잡지 사업을 통해 연간 40만달러를 벌어들였다. 그리고 보건사 파견 사업의 익명 동업자로서 25만달러의 수입을 올렸다. 브래드는 그 돈으로 상승세를 타고 있는 소기업 주식과 부동산에 투자해서 큰 수익을 냈다. 2005년 그의 대규모 파견 업체는 만족스러운 가격으로 보건사 파견 업계로의 합병을 제의 받게 됐고, 브래드는 그가 투자한 모든 것에서 가치가 급격히 상승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는 투자 포트폴리오와 부업을 시작한지 3년도 되지 않아 약 200만달러를 벌었다.

사례● 04 브루스 버퍼(Bruce Buffer)

사용한 방식 : ① 수입 배분 정책을 보장하라 + ② 부업을 시작하라

1975년 18살의 브루스 버퍼는 50명의 직원이 근무하는 회사에서 사무용품 판매 업무를 시작했다. 2주가 지나기 전 그는 회사 최고의 판매사원이 됐고 석 달도 되지 않아 판매 매니저로 승진했다. 그의 연봉은 5만달러였지만, 회사는 그의 노력으로 더 많은 돈을 벌었고, 그래서 그는 회사를 그만둔 후 사업을 시작했다. 사업은 순조로웠지만 전 직장은 최고의 영업사원을 빼돌린 혐의로 그를 100만달러에 고소했고, 결국 브루스는 급여 외에 보너스를 받는 조건으로 두 번이나 전 직장으로 돌아갔다.

1993년, 브루스 버퍼는 다시 사업을 시작했다. 이미 그는 부업으로 여러 개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었지만 ‘즐길 준비 되셨나요(Let's Get Ready to Rumble)’ 라는 멘트로 유명한 권투 경기 아나운서인 이복형제 마이클 버퍼의 성공 멘트를 상업화하는 것을 돕고자 했다. 두 명은 그 멘트로 수입을 창출하기 위해 협력했다.

3년이 지나지 않아 마이클은 권투 경기뿐 아니라 NBA, NFL, WCW 레슬링, NHL, the Indy 500, NASCAR 그리고 MLB 월드 시리즈의 아나운서로 활동하게 됐다. 브루스는 마이클의 목소리를 녹음해서 다른 행사에 사용하는 아이디어를 제안했고, 육성의 한계를 뛰어넘는 엄청난 수입원을 만들 수 있었다. 1999년까지 두 명은 함께 사업을 하며 판매 수익으로 4억달러 이상을 벌어 들였다.

사례● 05 저스틴 포드(Justin Ford)

사용한 방식 : ① 수입 배분 정책을 보장하라 + ② 부업을 시작하라 +

③ 부동산에 투자하라


1999년 2월, 저스틴 포드는 파산했다. 수출입 회사와 출판업을 시작했지만 모든 노력은 부질없었다. 아내와 세 아이를 돌보는 가장으로서 생계를 유지할만한 일을 찾았다. 일자리라곤 다른 출판사에서 마케팅 자료를 만드는 카피라이터직 뿐이었다. 그 분야에서 경험이라곤 없었지만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출판사 사장은 그를 마음에 들어 했고 두 가지 급여 옵션 중 한 가지를 선택하라고 했다. 하나는 연봉 6만달러의 자리였고, 다른 하나는 기본급에 판매 실적에 따른 로열티를 받는 프리랜서였다. 그는 프리랜서 자리를 선택했다.

처음 그는 월 1500달러를 벌었지만 첫해 마지막 달에는 6만달러를 벌었다. 다음해 그는 대략 10만달러를 벌었다. 저스틴은 개인 자산 관리와 투자 간행물에 대한 서면 광고를 전문화하기로 했다. 그는 자신이 호감을 갖고 있고 자신에게 경영자 자리를 약속할만한 출판 업계를 찾았다. 그리고 선금을 받지 않고 후취 판매 전략(back-end sale promotion) 자료를 작성하는 대신 수입의 일정 부분을 가져가겠다는 거래와 출판업자를 위한 마케팅 컨설턴트직을 제안했다. 양측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거래였고, 출판업자는 흔쾌히 제안을 승낙했다.

1년여 만에 저스틴의 수입은 두 배에 가까운 20만달러가 됐다. 절반은 카피라이팅 수입이었고, 나머지는 마케팅 컨설턴트에 대한 수수료였다. 이 단계에서 그는 어린이들에게 저축과 투자에 관한 방법을 교육하는 ‘부의 씨앗(The Seeds of Wealth)’이라는 프로그램을 생각했다. 저스틴은 프로그램에 대한 마케팅 자료를 개발했고, 한 성공한 사업가에게 출자 비용의 25%인 2만5000달러를 제안했다. 그 사업가는 제안을 받아들였고 마케팅 자료와 투자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새로운 프로그램이 시작됐고 카피라이터로서 독보적인 성공을 거둔 그는 2년 만에 3만달러를 모았다. 그는 그 돈으로 부동산에 투자해서 큰 수익을 남겼다. 몇 년 후 그는 8만5000달러에 부동산을 되팔았다.

2005년까지 그는 다음과 같은 4가지의 수입원을 보유했다.

첫째, 광고 카피를 작성해서 여섯 가지 형태의 수입을 확보했다.

둘째, 마케팅 컨설턴트로 여섯 가지 형태로 돈을 벌었다. 매주 10~20시간씩 이 업무에 시간을 할애했다.

셋째, 매년 다섯 가지의 수입원을 창출할 수 있는 자산 포트폴리오를 만들었다.

넷째, 시간 투자가 거의 필요 없는 ‘부의 씨앗’ 프로그램에서 안정적으로 수익을 올렸다.

저자 마이클 마스터슨(Michael Masterson)

발행일 2006년 10월

마이클 마스터슨은 라는 일간 이메일 뉴스레터 사업을 포함해 수백만달러의 매출을 올리는 수많은 회사를 설립 운영해오고 있다. ,

, 을 비롯해 수많은 베스트셀러를 저술했다.

세계 경제·경영 서적 리뷰에서 소개되고 있는 도서는 (주)네오넷코리아가 해외에서 저작권자와의 저작권 계약을 통해 영미권, 일본, 중국의 경제·경영 및 정치 서적의 베스트셀러, 스테디셀러의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한 요약(Summary) 정보입니다. 저작권법에 의하여 (주)네오넷코리아의 정식인가 없이 무단전제, 무단복제 및 전송을 할 수 없으며, 모든 출판권과 전송권은 저작권자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