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말 인터넷전화(VoIP) 번호이동이 시행되면서 인터넷전화 서비스 시장을 놓고 통신사업자간 승부가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다. 사업자마다 가입자 확보를 위해 부가서비스, 요금 등에서 차별화된 전략을 찾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단말기와 부가서비스, 요금 등에서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지가 승부의 관건이다.

가정·기업 시장 공략…

부가서비스 차별화가 관건

초고속인터넷이 10가구당 9가구꼴로 보급되면서 모든 통신 서비스가 인터넷을 기반으로 진화하고 있다. 그 첫 테이프를 끊은 것이 바로 초고속인터넷망을 이용해 음성통화와 데이터 서비스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전화다. 100년간 정체돼온 아날로그 일반전화 시장이 디지털 방식의 인터넷전화 시장으로 전환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10월31일, 쓰던 일반전화 번호 그대로 인터넷전화를 이용할 수 있는 번호이동제가 시행되면서 기존 일반전화에서 인터넷전화로의 가입자 전환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지난 11월14일까지 보름 만에 5만 명이 넘는 일반전화 가입자가 인터넷전화 번호이동을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번호 변경에 대한 부담이 사라지면서 기존 일반전화 가입자들의 인터넷전화에 대한 전환 수요가 크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렴한 통화료 별반 차이 없어

인터넷전화 서비스 시장의 양대 사업자는 LG데이콤과 삼성네트웍스. LG데이콤은 지난 2007년 6월 인터넷전화 ‘마이LG070’을 출시하며 현재 가입자 100만 명을 돌파하는 등 시장 선두주자 자리를 지키고 있다. 인터넷전화 번호이동을 계기로 연내 가입자 140만 명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가정의 초고속인터넷을 기반으로 무선인터넷전화기인 와이파이(WiFi)폰, 기존 일반전화기를 그대로 쓸 수 있는 인터넷전화 모뎀 등을 이용해 시내·외전화, 국제전화를 걸고 받을 수 있다.

인터넷전화의 최초 상용서비스를 시작한 삼성네트웍스는 기업 시장 인터넷전화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지난 9월 ‘와이즈홈’이라는 가정용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선보이기도 했지만 계속 기업 대상 인터넷전화 시장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삼성네트웍스는 10월말 현재 국내 약 1만8000여 기업을 대상으로 인터넷전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2400만 전화 가입자 중 기업이 600만~700만 정도 차지하고 있는데, 이 중 150만~200만까지 가입자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삼성네트웍스 관계자는 “삼성네트웍스는 IT 아웃소싱 전문 업체로서 전화를 비롯해 데이터 네트워크, 콜센터 등을 아우른 통신 통합솔루션을 기업에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인터넷전화의 최대 장점은 저렴한 통화료다. 기본료가 2000원으로 기존 일반전화 대비 최고 60% 이상 저렴하고, 시외전화와 국제전화 통화량이 많은 경우 특히 통화료 절감효과가 크다. LG데이콤과 삼성네트웍스의 인터넷전화 요금은 별반 차이가 없다.

시내통화의 경우 삼성네트웍스가 3분당 2원이 저렴하며, 시외통화료는 1원이 비싸다. 국제통화료는 미국·중국은 삼성네트웍스가 싸고, 일본·영국·프랑스·호주 등은 LG데이콤이 저렴하다. 발신번호표시, 착신전환, 통화중 대기 등 부가서비스 요금의 경우 삼성네트웍스는 무료지만 LG데이콤은 500~1000원의 요금을 적용하고 있다.

인터넷전화는 저렴한 요금을 유지하면서도 기존 일반전화 못지않게 설치와 사용이 편리하며, 통화품질도 안정적이다. 통화품질의 경우 대동소이하지만 IT서비스 품질 및 보안기술에 대한 국제인증인 ISO 20000. ISO 27001을 보유한 삼성네트웍스가 조금 나은 편이다.

삼성네트웍스는 2005년 11월 ISO 20000 인증을 획득해 서비스 품질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 인터넷전화 서비스 부문에서는 통신업계 최초로 국제보안표준인 ISO 27001 인증을 획득해 고객정보 유출, 도청, 바이러스로 인한 서비스 장애 등의 보안사고로부터 안전한 서비스임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

각종 무선콘텐츠 서비스 이용 가능

인터넷전화가 주목받는 이유는 초고속인터넷망을 활용,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인터넷의 양방향성을 활용한 무선콘텐츠 서비스다.

LG데이콤은 무선랜 기반의 와이파이폰을 이용해 뉴스, 날씨, 증권 정보 등 무선콘텐츠 서비스를 데이터 통화료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아이허브’ 기능을 제공한다. 아이허브는 휴대전화의 무선데이터 서비스처럼 버튼 하나만 누르면 접속이 가능해 사용자 편의성도 뛰어나다. 휴대전화 데이터 서비스가 정보이용료에 패킷 당 데이터 통화료를 별도로 부과하는 것과 달리 ‘아이허브’ 서비스는 데이터 통화료가 전혀 부과되지 않아 요금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LG데이콤은 번호뿐 아니라 쓰던 전화기 그대로 인터넷전화를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전화 모뎀’ 서비스도 지난 9월부터 전국 상용화에 들어갔다. LG데이콤 관계자는 “와이파이폰의 경우 휴대전화 못지않은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한다는 점에서 다른 인터넷전화와 구별된다”고 설명했다.

LG데이콤은 인터넷전화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인 ‘원넘버다(多)폰’ 서비스도 제공한다. 전화 걸고 받기, 무선인터넷 접속, 문자메시지 송수신 등 서비스를 동시에 여러 사람이 이용할 수 있다. 단말기에 탑재된 TV리모컨 기능, 전화번호부 기능은 물론 휴대전화에서 지원하는 문자메시지, 발신자번호표시, 착신전환과 같은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선 필요한 대수만큼 단말기를 추가로 구입하고, 통화중 대기 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평소 통화량이 많은 가정, 사생활 보호가 필요한 대가족, 하나의 번호로 여러 대 전화기를 사용하고자 하는 소호(SOHO)에게 특히 유용하다.

삼성네트웍스의 다양하고 차별화된 부가서비스는 기업의 업무 효율성과 편의성을 한층 끌어올리고 있어 눈길을 끈다. 특히 이 회사는 인터넷전화를 통한 기업 커뮤니케이션 혁신을 강조하고 있다. 기업의 활용도가 가장 높은 부가서비스는 인터넷전화 도우미 ‘콜메이트’. 이 서비스는 단순한 음성통화 기능 제공을 넘어 그룹웨어와 전화를 연동해 모든 업무를 전화와 밀착시키는 서비스다. 현재는 일부 모델에서만 사용 가능하지만 조만간 스마트폰이 아닌 휴대전화에서도 지원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삼성네트웍스 측은 소프트폰 ‘콜메이트’를 통해 전화와 PC를 연동해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사무실 환경을 바꾸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삼성네트웍스는 현재 통화대기음, 멀티넘버링, 삼자통화, 클릭투다이얼(Click to Dial) 등 200여 가지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삼성네트웍스 단말기 기종 더 다양

인터넷전화기는 통신사별로 가격과 기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자신의 이용 패턴에 맞춰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부가기능을 원하는 사람은 와이파이폰, 영상전화기 등 전용 전화기를, 단말기를 구매하지 않고 음성통화만 이용할 사람은 인터넷전화 모뎀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LG데이콤의 인터넷전화 단말기는 2종에 불과한 반면 삼성네트웍스는 8종의 다양한 단말기를 구비하고 있다.

LG데이콤은 무선인터넷 기술인 와이파이를 적용한 무선인터넷전화기(WPU-7700)와 기존 집전화를 그래도 인터넷전화로 사용할 수 있는 인터넷전화 모뎀 등 2종의 단말기를 내놓았다.

‘와이파이폰’은 집안으로 들어오는 초고속인터넷에 무선공유기를 연결해 집안에서 이동하며 통화가 가능하다. 무선랜 접속이 가능한 곳에서도 연결할 수 있어 휴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4.4㎝의 컬러 액정화면을 통해 휴대전화에서처럼 글씨체 변경 등 폰을 꾸미거나 리모컨으로 사용할 수 있다. 가격은 7만2000~9만9000원.

LG데이콤의 인터넷전화 모뎀 단말기를 이용하면 쓰던 일반전화기 그대로 인터넷전화를 이용할 수 있다. 무선콘텐츠 서비스, 영상전화 등의 부가서비스가 불필요한 사람들의 경우 인터넷전화 모뎀 단말기로 편리하게 인터넷전화로 바꿀 수 있다.

삼성네트웍스는 와이파이폰, 영상전화기 등 8종의 전용 전화기를 내놓고 인터넷전화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삼성네트웍스는 이미 출시한 와이파이폰에 이어 디지털 무선전화기를 추가 출시하며 인기몰이중이다. 이에 따라 일정공간에서 무선공유기 없이 넓은 통화영역을 원하는 가입자는 디지털 무선전화기를, 무선공유기를 통해 무선랜 가능 공간 내 이동통화를 원하는 가입자는 와이파이폰을 입맛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특히 디지털 무선전화기는 기존 아날로그 무선전화기의 음질과 보안문제를 개선해 전화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특히 기존의 무선인터넷전화기가 가진 통화시간의 단점을 극복, 가장 긴 10시간 연속 통화시간을 자랑한다. 또 132㎡대의 아파트에서도 음영지역없이 원활한 통화가 가능하고, 연속통화 시 발생하는 발열도 매우 적다. 가격은 12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