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전쟁 가장 큰 무기는 ‘혁신’

- 애플 CEO에서 물러난 스티브 잡스는 글로벌IT 업계에 혁신만이 승자가 되는 길임을 알려줬다.
- 애플 CEO에서 물러난 스티브 잡스는 글로벌IT 업계에 혁신만이 승자가 되는 길임을 알려줬다.

조지 오웰의 음산한 예언이 온 세계를 휘감던 1984년 1월22일. 미국 프로풋볼 결승전인 슈퍼볼이 열리는 날이었다. 하지만 훗날 많은 사람들의 뇌리에 남아 있는 건 슈퍼볼 우승팀이 아니었다. 그날 중계방송 중간에 소개된 컴퓨터 광고 한 편이 두고두고 회자됐다. 애플의 ‘매킨토시’ 광고였다. 그 광고는 다음과 같은 말로 끝났다. “1월24일은 애플컴퓨터가 매킨토시를 소개하는 날입니다. 그때 당신은 왜 우리의 1984년이 조지 오웰의 <1984년>과 다른 지 알게 될 것입니다.”이틀 뒤인 1월24일. 예고대로 매킨토시가 출시됐다. 그때까지 컴퓨터 시장의 기본 문법과는 완전히 다른 제품이었다. 명령어 입력 방식을 버리고 아이콘을 누르면서 작업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도입한 것이다. 요즘 상식으로 통하는 ‘그래픽 이용자 인터페이스(GUI)’가 컴퓨터의 기본 문법으로 자리잡는 순간이었다. 잡스는 매킨토시로 컴퓨터 시장의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 내는 데 성공한 것이다. 물론 잡스는 1970년대 애플1과 애플2를 연이어 성공시키면서 이름을 날렸다. 하지만 매킨..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