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사 보델(Lisa Bodell) 미시간대 경영학, 세계경제포럼(WEF) 자문위원, 미국 국가안보국(NSA) 자문위원
리사 보델(Lisa Bodell)
미시간대 경영학, 세계경제포럼(WEF) 자문위원, 미국 국가안보국(NSA) 자문위원

기술의 발전처럼 거창한 변화만이 복잡성을 키우는 건 아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불필요한 회의나 복잡한 보고체계도 복잡성을 키우는 중요한 원인이 된다.

복잡성 문제 해결을 전문으로 하는 컨설팅 업체 ‘퓨처싱크(Futurethink)’의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인 리사 보델은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복잡한 일을 더 가치 있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며 “뚜렷한 성과 없이 늘 바쁘기만 한 것도 복잡성의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둔 퓨처싱크의 고객사 중에는 구글과 시스코, 시티그룹, 노바티스, 피델리티 등 글로벌 기업들이 다수 포함돼 있다.

보델은 다보스포럼을 주관하는 세계경제포럼(WEF)과 미국 국가안보국(NSA)의 자문위원을 겸하고 있다. ‘킬더컴퍼니’ ‘심플, 강력한 승리의 전략’ 등의 저서로 국내에서도 널리 알려진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 하다. 뉴욕에 있는 보델 대표를 이메일로 인터뷰했다.

첨단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복잡성도 커지고 있다.“기술은 복잡성을 만드는 중요한 원인 중 하나일 뿐이다. 조직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도입하는 각종 규제가 복잡성을 키우는 경우도 많다. 때로는 두려움이나 지배욕..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