웬디 커틀러 조지워싱턴대 학사, 조지타운대 외교학 석사, 미 무역대표부(USTR) 부대표 / 사진 채승우 객원기자
웬디 커틀러
조지워싱턴대 학사, 조지타운대 외교학 석사, 미 무역대표부(USTR) 부대표 / 사진 채승우 객원기자

“가정에 소홀할 때도 있고 직장에 실망을 안길 때도 있을 겁니다. 그건 누구나 인정해야 해요. 다만 최선을 다할 뿐이죠.”

2006~2007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미국 측 수석대표를 맡아 성공적인 협상을 이끌었던 웬디 커틀러는 “여성이 가정과 직장에서 균형을 잘 잡기 위한 방법이 있느냐”는 물음에 “딱히 좋은 방법은 없다”며 담담하게 얘기했다. 대신에 “일과 가정의 완벽한 균형은 한국뿐 아니라 어디에서나 어려운 일”이라며 스스로를 너무 몰아붙이지 않아도 된다고 조언했다.

커틀러는 1988년 이후 미국의 대(對)아시아 무역 정책 분야를 전담한 통상 전문가다. 전(前) 미국 무역대표부(USTR) 부대표로, 한·미 FTA와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등을 맡아 온 명실상부한 여성 리더다. 현재는 민간 싱크탱크인 아시아소사이어티 정책연구소(ASPI)에서 부회장을 맡고 있다. 커틀러는 5월 14일 조선일보 주최로 열린 아시안리더십콘퍼런스(ALC)에 참석하기 위해 한국을 찾았다.

그는 “스스로 너무 높은 기대치를 세우지 말라”고 당부했다.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를 설정했다가는 배우자로서, 엄마로서, 직장인으로서 자신에게 실망하는 일이 많다는 것이다..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