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일대 경제학 박사, IMF 수석 자문위원, 피터슨 국제경제연구소 자문위원, 전미경제연구소 연구위원
예일대 경제학 박사, IMF 수석 자문위원, 피터슨 국제경제연구소 자문위원, 전미경제연구소 연구위원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와는 상황이 다르지만, 글로벌 경기 침체로 가고 있고 침체가 지속되면 세계 금융시장에서 제로(0)에 가까운 금리는 상당 기간 지속될 것이다. 그리고 한국을 포함한 신흥국 금융시장이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가능성이 있다.”

세계적인 통화·금융 전문가인 배리 아이켄그린 캘리포니아대 버클리 캠퍼스(UC 버클리) 교수는 ‘이코노미조선’과 이메일 인터뷰에서 세계 금융시장의 금리가 계속 내려가 제로 금리에 가까워지면 한국 등 신흥국 금융시장이 자금 유출 우려로 타격을 받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국제통화기금(IMF) 선임자문위원을 지냈고 벤 버냉키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FRB) 전 의장의 통화 정책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 인물이다. 또 미국 경제학계의 대표적 한국 전문가이기도 하다. UC 버클리 한국학 연구소 전임교수이며 1987년 이후 한국 경제의 변화를 분석한 ‘한국 경제: 기적의 역사에서 지속 가능한 미래로’를 공동 집필하기도 했다.

세계 각국 중앙은행이 기준금리 인하를 예고한 상황에서 ‘이코노미조선’이 아이켄그린 교수를 주목하는 이유는 그가 한국 금융시장의 고질적인 취약점인 자본 유출입을 가장 심각하게 고민하..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