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확영서울대 컴퓨터공학과, 삼성SDS, 프리챌, NHN, 카카오 / 사진 임수정 기자
이확영
서울대 컴퓨터공학과, 삼성SDS, 프리챌, NHN, 카카오 / 사진 임수정 기자

“카카오톡을 만들기 전 3년은 실패의 연속이었습니다. 인터넷에서 모바일로 플랫폼이 바뀌면서 기회가 왔고, 우리는 기회를 잡았습니다. 끝까지 버티면 성공하고, 중간에 포기하면 없어집니다.”

‘카카오톡 개발자’ 이확영 그렙(grepp) 대표는 4월 9일 서울 역삼동에서 진행한 ‘이코노미조선’과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이 대표는 김범수 카카오 의장, 이제범 전 다음카카오 신사업 총괄과 함께 카카오톡 개발의 주역으로 꼽히는 인물이다.

그는 삼성SDS에서 일하면서 김 의장과 처음 인연을 맺었다. 김 의장은 2006년 12월 카카오 전신인 아이위랩을 창업한 뒤 직접 이 대표를 불렀다. 아이위랩은 2010년 사명을 카카오로 바꿨다. 이 대표는 2013년 카카오를 나오기까지 6년간 김 의장과 함께했다.

어떻게 카카오톡을 개발하게 됐나.“아이위랩은 PC 기반 서비스인 브루나닷컴과 위지아닷컴 성과가 좋지 않은 상황이었다. 애플이 아이폰을 개발한다는 소식을 듣고 모바일 서비스 출시를 준비하기 시작했다. 게임이나 교육 서비스를 하자는 아이디어가 많았는데, 김 의장은 모바일에서 커뮤니케이션 기능이 가장 중요하다고 봤다. 김 의장을 믿고 따랐다. 일대일..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