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진 콥틱 공동 대표
연세대학교 경영학, 전 ALO 대표, 
전 월트디즈니 코리아 디즈니랜드 개발 담당, 
전 P&G 코리아 마케팅 본부 소속 사진 최온정 기자
박형진 콥틱 공동 대표
연세대학교 경영학, 전 ALO 대표, 전 월트디즈니 코리아 디즈니랜드 개발 담당, 전 P&G 코리아 마케팅 본부 소속 사진 최온정 기자

“어려서부터 많은 안경을 썼지만, 얼굴에 딱 맞지 않아 불편했습니다. 매번 안경테가 얼굴에 꽉 껴서 답답했고, 안경렌즈와 눈까지의 거리가 짧으면 초점이 잘 맞지 않아 어지러웠습니다. 소비자로서 직접 경험한 일들이 창업의 자산이 됐습니다.”

3D 프린팅 안경 브랜드 ‘브리즘’ 운영사 콥틱의 박형진 공동 대표는 중학교 1학년 때부터 안경을 써온 고객이다. 일반인보다 안경에 예민했던 탓에 취향에 맞는 안경을 찾기가 어려웠고, 새로운 안경을 구입할 때마다 어려움을 겪었다.

박 대표는 우연히 떠났던 일본 여행에서 선진화된 안경 시장을 접하고 해답을 찾았다. 획일적인 디자인이 많은 한국 안경원과 달리, 일본에서는 제품 고급화를 통해 다양한 디자인을 제공하고 있었다. 일본에서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안경 시장을 바꿔보겠다는 포부를 갖게 됐다.

P&G와 월트디즈니 등 기업의 마케팅 전문가로 근무했던 박 대표는 2006년 패션 안경 브랜드 ‘알로’를 론칭하면서 본격적으로 안경 사업을 시작했다. 2012년 알로를 떠나 잠시 공백기를 가지던 중 3D 프린팅 사업을 하던 성우석 현 공동 대표를 만나 2018년 안경 브랜드 ‘브리즘’을 론칭했다.

브리즘은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을 통해 고객에게 어울리는 안경테를 설계하고, 3D 프린터로 고객에게 딱 맞는 제품을 생산한다. 2018년 12월 브리즘 1호점을 낸 후 현재까지 총 8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산업은행과 서울대기술지주, 트랜스링크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총 100억원의 투자금도 유치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1 기자가 브리즘 시청점에서 얼굴 스캔 기계를 체험하고 있다. 사진 최온정 기자 2 브리즘 ‘아이웨어 리포트’ 예시. 사진 콥틱 3 3D 프린터로 안경을 제작하고 있다. 사진 콥틱
1 기자가 브리즘 시청점에서 얼굴 스캔 기계를 체험하고 있다. 사진 최온정 기자 2 브리즘 ‘아이웨어 리포트’ 예시. 사진 콥틱 3 3D 프린터로 안경을 제작하고 있다. 사진 콥틱

창업 계기는.
“안경은 소비자들의 사회적 수명을 연장해주는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성장기에는 시력을 교정해주는 안경을 써야 수업에 집중할 수 있고, 노년기에도 시각 정보를 잘 얻어야 뇌세포가 활성화된다. 시력과 암기력, 시력과 치매 유병률의 연관 관계는 다양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소비자들의 시력을 제대로 교정해줄 수 있는 안경을 구하기가 쉽지 않다. 제대로 된 안경을 제작하려면 소비자의 직업이나 생활 습관 등을 고려해 안경테와 렌즈를 골라야 하는데, 현 대량생산 체제에서는 고객에게 딱 맞는 상품을 제작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소비자로서 직접 느꼈던 불편을 개선해보겠다는 생각으로 창업을 결심하게 됐다.”

고객에게 딱 맞는 제품을 어떻게 설계하나.
“적외선으로 점 1000여 개를 쏴 소비자의 얼굴 지형도를 읽는다. 여기서 확보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얼굴 유형을 분류하고, 해당 유형에 속한 고객이 샀던 안경테 제품 상위 5개를 추천해준다. 고객의 70%는 추천된 제품 중 에서 선택한다.

원하는 제품을 고른 뒤에는 고객과 상담을 통해 코 받침 위치나 안경다리 길이 등을 조절한다. 고객의 얼굴 사진을 직접 스캔한 뒤 얼굴 크기와 미간, 양쪽 눈의 위치 등을 분석한 ‘아이웨어 리포트’를 만들어 제공한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과의 상담을 통해 안경의 세부 요소를 조정하고, 최종적으로 제작에 나선다. 

상담은 예약제로 진행된다. 프레임과 렌즈 상담에 각각 30분씩 소요된다. 상담 과정에 고객이 본인의 얼굴형에 맞는 프레임과 시력에 맞는 렌즈를 충분히 고민할 수 있도록 했다. 그래야 고객과 신뢰가 싹틀 수 있다고 생각했다.”

제작은 어떻게 진행되나.
“3D 프린터를 사용한다. 옛날에도 맞춤형 안경은 생산할 수 있었지만 통상 3개월이 걸렸다. 그러나 3D 프린터를 사용하면 이 기간이 단축된다. 브리즘에서는 현재 제작 기간이 평균 8일 소요된다. 향후 데이터가 더 쌓이면 5일로 줄어들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에는 레이저 커팅 방식으로 티타늄 안경테를 제작하는 기술도 개발했다. 티타늄 안경테는 일반 안경테 소재에 비해 고가이지만 견고하면서도 가벼운 착용감 때문에 사랑받아 왔다. 그간 소재 특성상 수작업으로만 제작됐는데, 레이저 커팅 기술을 통해 개인 맞춤형 설계 및 제작을 실현했다.”

맞춤형 제작이라 가격이 비쌀 것 같다.
“현재 브리즘에서 안경테를 맞추는 데 16만원, 렌즈 구입에는 15만원가량 소요된다. 뿔테 기준으론 30만원 안팎이다. 장기적으로 생산 물량이 늘어날 경우 단위당 원가 절감을 통해 가격을 더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세계 최대 정보기술⋅가전 박람회 CES,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등 다양한 수상 경력이 있는데.
“안경다리에 마스크 걸이를 부착해 귀 뒤에 끈이 닿지 않도록 디자인한 ‘고흐’ 모델이 세계적으로 저명한 디자인 공모전인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와 ‘IF 디자인 어워드’ ‘굿디자인’ 등 세 곳에서 상을 받았다. 

작년에는 CES에서 혁신상도 받았다. 브리즘 모델이 디지털화된 맞춤형 안경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정보통신기술(IT)이 접목된 상품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CES에서는 스타트업 서울관에 부스를 차렸는데, 루이비통 최고기술책임자(CTO)가 와서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그간의 경영 실적은 어땠나.
“2018년 12월 브리즘 1호점을 낸 후 현재까지 8호점을 열었다. 사업이 시작된 2017년 5월 이후 누적 판매액은 110억원이다. 

그간 투자 유치도 꾸준히 했다. 작년 말 산업은행과 서울대기술지주, 트랜스링크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시리즈A 투자 54억원을 유치했다. 총누적투자유치액은 100억원이다.”

향후 목표는.
“현재 브리즘을 찾는 고객은 주로 30·40대 얼리어답터(early adopter·신제품을 남보다 빨리 구입해 사용해보는 사람) 남성이다. 앞으로는 안경을 늘 착용하는 다양한 연령대의 소비자를 상대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성장기에 시력 교정이 필요한 청소년과 노안이 심화되고 있는 소비자를 위한 마케팅도 진행할 계획이다.

해외 진출도 계획하고 있다. 작년 11월부터 뉴욕에 팝업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다. 얼굴 3D 스캐너와 제품 샘플을 갖다 놓고 고객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직접 찾아온 고객의 절반은 동양계 미국인이다. 미국에서는 동양인에게 맞는 안경을 찾기가 쉽지 않은데 브리즘에서 맞춤형 안경을 제공하고 있어 호응도가 높다.”

Company Info

회사명 콥틱
설립 연도 2017년 5월
공동 대표 성우석, 박형진
서비스 맞춤형 3D 프린팅 안경
브랜드 ‘브리즘’
누적 매출 110억원(2023년 3월 기준)
투자 유치액 100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