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시 베로 수드로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SIPRI) 디렉터
프랑스 판테온 아사스대 정치학 박사, 
전 국제전략연구소(IISS) 국방 경제 및 조달 연구원, 
전 프랑스 국방부 분석가 사진 SIPRI
루시 베로 수드로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SIPRI) 디렉터
프랑스 판테온 아사스대 정치학 박사, 전 국제전략연구소(IISS) 국방 경제 및 조달 연구원, 전 프랑스 국방부 분석가 사진 SIPRI

“미국 방산(防産) 기업의 주요 고객이었던 호주뿐 아니라 에스토니아, 핀란드, 노르웨이 등도 한국 무기를 수입하고 있다. 앞으로도 한국 무기에 대한 글로벌 수요는 높게 유지될 전망이다.”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SIPRI)의 루시 베로 수드로(Lucie Béraud-Sudreau) 디렉터는 최근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SIPRI는 군비 통제, 군축과 관련한 자료 분석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갖고 있는 연구기관으로, 스웨덴 정부가 예산을 지원하지만 운영은 독립적으로 이뤄진다. 수드로 디렉터는 SIPRI에서 전 세계 군사 지출, 무기 생산 현황을 파악하는 프로그램 디렉터를 맡은 군사 전문가다.

그는 2021년 SIPRI 선정 상위 100대 방산 기업 리스트 중위권에 오른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한국 기업의 순위가 앞으로 더 상승할 여지가 있다고 내다봤다. 지난해 폴란드와 대규모 수출 계약을 체결하는 등 한국 기업의 글로벌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또 수드로 디렉터는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미·중 갈등과 중국의 대만 침공 가능성 등으로 전 세계 군사비 지출 증가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며 “전통 방산 강국인 러시아산 무기의 세계시장 점유율이 전쟁으로..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