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산더 마누 캐나다 온타리오예술디자인대(OCADU) 교수현 이퀼리브랜트 시니어 파트너, 전 로트만 경영대학원 교수, ‘Transforming Organizations for the Subscription Economy’ 저자 사진 알렉산더 마누
알렉산더 마누 캐나다 온타리오예술디자인대(OCADU) 교수
현 이퀼리브랜트 시니어 파트너, 전 로트만 경영대학원 교수, ‘Transforming Organizations for the Subscription Economy’ 저자 사진 알렉산더 마누

“구독 서비스 사업 모델은 전통적인 제품 판매 방식보다 예측 가능하며 반복적인 수익을 창출해 기업에 재정 안정성을 제공한다.”

기업 혁신 전략 전문가인 알렉산더 마누(Alexander Manu) 캐나다 온타리오예술디자인대(OCADU) 교수는 최근 인터뷰에서 기업이 사업 모델을 구독 방식으로 바꾸면 누릴 수 있는 이점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그는 2017년 구독 경제의 가능성을 일찌감치 확인하고 ‘구독 경제를 위한 조직 변화(Trans-forming Organizations for the Subscription Economy)’라는 책을 펴낸 구독 경제 전문가다. 기업이 성공적으로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팁을 이 책에 담았다.

마누 교수는 구독 서비스 기업의 가장 큰 이점으로 ‘데이터’를 강조했다. 그는 “구독 서비스 기업은 지속적으로 소비자와 상호작용하면서 귀중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며 “이 데이터를 수집하는 걸 넘어 분석하고 활용한다면 기업이 성장하고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다양한 영역에서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과 이를 이용하는 소비자도 늘고 있다. 그 배경은.

“다섯 가지 이..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