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 개소한 부산 워케이션센터는 부산의 인구 소멸 지역인 동구, 중구, 서구, 영도구, 금정구를 대상으로 워케이션(wor-kation=work+vacation·일과 휴가의 합성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타(他) 지역 기업 재직자가 부산으로 워케이션을 올 경우 1박당 5만원의 숙박비를 최대 10박(최대 50만원)까지 지원하고 있다. 참여자들은 사전 예약을 통해 업무 공간인 워케이션 거점센터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5만원 상당의 관광 바우처를 제공받는다. 매주 화요일 네트워킹 행사(W-day)를 통해 부산 기업과 소통하는 기회도 있다.
부산 워케이션센터를 운영하는 김용우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센터장은 인터뷰에서 “부산 워케이션은 휴양, 관광 형태 워케이션인 다른 지역과 다르게 ‘부산에서 비즈니스가 가능하다’에 초점을 맞춰 추진되고 있다” 면서 “워케이션 참여자는 부산 스타트업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며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다”고 밝혔다. 김 센터장은 “워케이션 경험을 통해 부산으로의 지사 또는 본사 설립을 희망하는 기업에 그 준비 단계로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면서 “그 결과 현재까지 총 네 개 기업이 부산으로 기업 이전을 한 사례가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부산 워케이션센터 운영 성과는.
“2024년 7월 기준 5000명이 워케이션 홈페이지 회원 가입을 마쳤고, 3400명이 참여 신청해 2100명이 워케이션에 참여했다. 지난 6월 서울 코엑스에서 수도권 기업 대상으로 개최한 사업 설명회에 150명의 인사 담당자 등이 참여했다. 이지스자산운용, 탭엔젤파트너스 등 다수 기업이 워케이션 참여 희망을 밝혀, 신청 절차를 마쳤다.”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소개해달라.
“설문 조사 결과, 부산 워케이션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93.3%에 이른다. 부산 워케이션이 부산 전역으로 확산되었으면 하는 의견이 많이 있었다. 마침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가 해운대구 워케이션을 추진 중이기 때문에 부산 전역을 대상으로 워케이션을 희망하는 참여자의 바람이 곧 이뤄질 것 같다.”
부산 워케이션의 장점은 무엇인가.
“부산은 교통, 관광, 인프라 등 워케이션 의 세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도시다. 수도권에서 KTX로 2시간 30분이면 도착할 수 있고, 부산 시내 교통편이 잘 발달해 있어 부산 지역 곳곳의 유명 관광지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더불어 부산 워케이션센터는 업무의 효율을 높여주는 근무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부산 지역 옛 도심과 부산 앞바다를 전망으로 몰입형, 협력형, 관계형으로 구성되어 업무의 집중도를 높여주고 있다. 또한 이 공간은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인 IF디자인 어워드에서 올해 인테리어 부분 본상에 선정된 바 있다.”
워케이션의 부산 경제 기여도는.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1인당 소비 금액이 111만원 정도로 나타난다. 경제활동인구 유입이 1445명, 생산 유발효과 57억8000만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29억3000만원 등이다. 부산 워케이션이 지속된다면 지역 경제에 더 많은 기여를 할 것이다.”
외국인 워케이션 참여자 유치 성과는.
“지난 3월부터 현재까지 총 11명의 외국인이 참여했다. 아직 글로벌 홍보를 본격적으로 진행하지 않았음에도 일본, 캐나다, 미국, 말레이시아, 인도, 스웨덴 등에서 참여했다. 지난 6월에 열린 스타트업 지원 행사 부산 슬러시드에 참가한 해외 벤처캐피털(VC) 투자자들도 부산 워케이션에 참여했다. 향후 9월 이후 부산에서 열릴 국제 행사에 참여하는 외국인의 워케이션을 지원할 것이다. 해외에서 부산 워케이션 수요가 늘어나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