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원 공장 전경. /파인원
파인원 공장 전경. /파인원
고재생
파인원 대표이사
고재생 파인원 대표이사

파인원은 산업 발전에 대한 투철한 경영 철학과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국가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마스크(Mask) 제조 일원화를 통해 디스플레이 산업 발전에 기여했다. 이번에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도 이런 노력의 공로를 인정받은 것이다. 

파인원은 OLED 증착 부품의 제조 공정 혁신을 목표로 ‘OLED Mask One Stop Total Solution’을 목표로 2023년 경기도 화성시에 OLED 마스크 가공 공장을 세웠다. 

10월에는 경기도 안산시에 OMM(Open Metal Mask) 공장을 설립할 예정이다. 이는 디스플레이 패널 대형화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 작업이다. 파인원은 국산화를 통한 OLED 증착용 마그넷 플레이트도 8.6G 신규 장비 대응을 위한 개발을 완료했다. 

고재생 파인원 대표이사는 “디스플레이 증착 핵심 부품 기술 국산화는 물론, 당사의 마그넷 기술을 응용해 이차전지 및 반도체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며 “국내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술력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파인원은 2022년 ‘아기 유니콘’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데 이어, 2024 아기 유니콘 플러스 지원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파인원의 기술개발 노력은 글로벌 기업으로서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