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수저도 인플루언서도 아닌 보통의 사람들을 위한
부의 공식
스콧 갤러웨이│김현정 옮김│위즈덤하우스│2만2000원│368쪽│2월 12일 발행

부자가 되는 방법은 두 가지다. 첫 번째 길은 쉬운 길로 유산을 상속받는 것이다. 슬프게도 대부분의 사람은 두 번째 길을 걸어야 한다. 열심히 일해서 돈을 벌고 저축하고 투자하는 것이다. 수익을 재투자해 복리의 힘을 누리고, 금욕적인 삶을 살면서 꾸준히 시간의 힘을 믿는 방법이다. 단순하지만, 이를 계획해서 실행하는 것은 말처럼 단순하지 않다. 부자가 되는 길을 모두가 알면서도 가지 못하는 이유는 그 길이 고되고 오래 걸리기 때문이다.
저자는 책에서 피와 살이 될 법한 ‘금융 잔소리’를 해준다. 맨손으로 시작해 진짜 부자가 된 그이기에 그냥 잔소리로 들리지 않는다. 저자인 스콧 갤러웨이 미국 뉴욕대 스턴경영대학원 마케팅 교수는 미국의 이민자 가정에서 자랐다. 아홉 살 때 부모가 이혼하며 비서로 일하던 어머니와 살았으며, “돈이 없다는 것은 엄청난 스트레스와 무력함의 원천이었다”고 회고한다. 마흔 무렵에는 사업 실패로 파산 직전까지 갔다. 흔히 유명 석학은 돈을 잘 못 번다고 하지만, 갤러웨이는 반대다. 2009년 애플과 아마존에 투자해 각각 30배, 50배가 넘는 막대한 수익을 올렸다. 미국 비즈니스계에서 브랜드 전략과 트렌드 예측에 가장 정통한 전문가이자 실리콘밸리 창업자가 두려워하는 분석가로 꼽힌다.
갤러웨이는 부의 공식에 네 가지 요소가 있다고 진단한다. 금욕, 집중력, 시간, 분산이다. 첫 번째는 금욕이다. 튼튼한 도덕적 기반을 개발하고 꾸준히 자기 통제력을 기르는 것이다. 주식이 올랐다고, 코인이 올랐다고 해서 쉽게 돈을 쓰고 있지 않은가? 부자는 돈을 버는 데 집착하지 않는다. 돈을 추적하고 관리하고 아끼는 데 집착한다. 그렇다고 수도승 같은 삶을 살라는 것은 아니다. 책은 인생을 즐기면서 금욕적인 삶을 사는 방법을 소개한다. 즐기는 순간도 실수하는 순간도 인생의 일부지만, 어느 정도 절제해야 한다는 의미다.
두 번째는 집중력이다. 경제적 안정을 이루려면 수십 년에 걸쳐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 집중력 없이는 이를 유지할 수 없다. 누구나 통제할 수 있는 확실한 한 가지는 열심히일하는 것이다. 본업에 집중하라. 그리고 숙달될 때까지 반복하라. 현재의 소득을 극대화하는 데 집중하라.
세 번째는 시간이다. 복리의 힘을 믿고, 소액일지라도 매달 저축해야 한다. 저축은 근육이기 때문에 훈련하면 훈련할수록 강해진다. 유행하는 다이어트가 장기적으로 효과가 없는 것처럼 성공 전략도 마찬가지다. 현재 우리가 하는 희생으로부터 혜택을 보게 될 미래의 자신에 관해 생각해야 한다. ‘무엇이 나의 시간을 훔쳐 가고 있는가’ ‘돈은 똑똑하게 아끼면서 시간을 멍청하게 낭비하는 곳이 어디인가’도 생각해 보자. 시간은 사소한 변화를 중요한 결과로 바꿔놓는다. 강이 협곡을 형성하는 것과 비슷하다.
네 번째는 분산이다. 장기적 부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투자를 분산하라. 하락장뿐 아니라 상승장에서도 같은 원칙을 적용해야 한다. 이익 실현을 두려워해선 안 된다. 밈 주식(meme stock·온라인에서 입소문이 퍼져 매수세가 몰리는 유행성 주식) 예측이 맞아떨어졌든, 직접 설립한 스타트업이 주식시장에 상장됐든, 투자자산이 급등하면 그 자산에서 상당한 수익을 확보하고 분산 투자해야 한다. 심리적으로는 거부감이 들 수 있다. 어제의 선택이 옳았다면 올바른 선택이 습관이 된 것처럼 느껴질 테고 결국 내일도 같은 일이 반복될 것이라 믿게 된다. 하지만 중력과평균 회귀는 금융 세계의 철칙이다. 집을 담보로 회사 주식을 사서 엄청난 부자가 된 기업가의 일화를 들을 때마다 같은 선택을 했다가 실패한 사람이 수백 배에 달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세상을 이롭게 하는 연결의 힘
잇적사고
윤재연│시크릿하우스│1만9000원│304쪽│2월 5일 발행
‘윤세영 태영그룹 창업 회장의 막내딸’이라는 수식에 가려져 있지만, 저자는 알고 보면 세계 최초 6홀 단위 24홀 골프장 ‘루나엑스’, 신개념 주차 타워 ‘룩스타워’, 국내 최초 미디어 호텔 ‘테이크(TAKE)’를 탄생시킨 기업인이다. 저자는 정보기술(IT) 발전이 가져온 초연결 사회에선 개인 역량만으로 성공을 담보할 수 없다고 강조한다. 리더라면 전 지구적인 공동체로까지 시각을 넓혀야 한다.

상위 0.001% 전설의 벤츠 딜러
가진 게 지독함뿐이라서
윤미애│위즈덤하우스│1만8000원│272쪽│2월 19일 발행
저자는 ‘최단기 1000대 클럽 달성, 초고속 임원 승진, 국내 유일 여성 벤츠 이사’라는 입지전적인 기록을 보유한다. 스스로 가장 자랑스럽게 여기는 타이틀은 ‘소개 및 재구매 고객이 90% 이상’이라는 점이다. 책은 가진 게 지독함뿐인 사람이 어떻게 인생의 판을 바꾸어 나갔는지 그 과정을 집요하게 보여준다. 영업 현장에서 30년 동안 쌓은 실질적인 세일즈 노하우도 담았다.

성공의 사고 습관 10가지
브레인 해빗
필립 존 캠벨│이상훈 옮김│피카│2만3000원│420쪽│2월 20일 발행
성공은 뇌에 달려 있다. 하지만 대부분은 뇌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또는 그 뇌를 어떻게 개선해야 하는지는 알지 못한다. 책은 신경 과학을 통해 우리가 생각하고, 배우고, 적응하는 방식에 관한 이해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혁신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집중력 저하, 미루는 습관, 산만함 등을 피하는 효율적인 두뇌 습관을 제시한다. 잠재력을 최적으로 발휘하는 방법을 탐구해 보자.

인생의 숨은 기회를 찾는 9가지 통찰
스위트 스팟
샘 리처드│김수민 옮김│북플레저│1만9800원│304쪽│2월 14일 발행
펜실베이니아주립대 교수인 저자는 2017년 수업에서 “앞으로 한류(韓流)를 모르면 21세기 시장경제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며 방탄소년단(BTS)과 한류 열풍을 예견했다. 저자는 인생의 가장 달콤한 순간인 ‘스위트 스팟’을 찾는 방법을 제안한다. 특히 사회학자로서 한국인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가진 그는 한국 독자를 위해 한국 사회의 특성을 반영한 예시와 통찰을 책에 여럿 담았다.

한 권으로 끝장내는
부동산 상식사전
백영록│길벗│2만2000원│584쪽│3월 5일 발행
2008년 초판 발행 이후 17년 동안 30만 부가 팔린 베스트셀러의 2025년 6차 개정판이다. 고물가 시대에 대응하는 부동산 투자 전략을 상세히 설명한다. 전월세 계약을 앞둔 사회 초년생, 내 집 마련을 고민하는 직장인, 부동산 투자를 고려하는 투자자까지 모든 이가 참고할 수 있는 지침서다. 계약 시 주의해야 할 사항, 절세 전략, 정부 정책을 반영한 투자법 등을 한 권에 담았다.

경제 전쟁 시대의 아메리칸 파워
초크포인츠(Chokepoints)
에드워드 피시먼│포트폴리오│40달러│560쪽│2월 25일 발행
버락 오바마 정부 시절 미국 국무부에서 러시아 제재를 담당했던 저자는 지난 20년간의 미국 외교정책을 심층적으로 분석한 뒤, 미국이 안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군사력보다 경제력에 의존하게 되었다고 짚는다. 미국 정부가 월가, 실리콘밸리, 빅 오일(Big Oil·거대 석유 기업)의 힘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내부자의 시각에서 이야기한다. 미국이 지정학적 전투를 치르는 방식을 엿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