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타큐브는 2022년 초고성능 탈중앙화 데이터센터 시스템을 개발하고 보급하기 위해 설립된 기술 집약형 기업이다. 초소형 탈중앙화 데이터센터 브랜드인 ‘NANODC(Nano DePIN Center)’를 출시해 국내외로 보급 중이다. 나노데이터센터는 전 세계 어디에나 단 9.9㎡(3평) 정도의 공간과 15㎾(킬로와트) 이상의 전력 공급만 가능하면 단 하루 만에 설치해 데이터센터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최근 AI 서비스 사용이 폭증하면서 그래픽처리장치(GPU) 기반 서버를 운용할 수 있는 데이터센터 수요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제한된 데이터센터 수량과 중앙 집중화된 서버 구성으로는 시장 수요 충족뿐 아니라 응답 속도를 지원하기 어렵다. 이러한 환경적 제한 요소를 해결하기 위해 제타큐브는 초소형화된 일체형 데이터센터를 전 세계에 지리적으로 탈중앙화시켜 설치해 나가고, 블록체인 기반 네트워크인 디핀(DePIN·Decentralized Physical Infrastructure Network)을 연결해 나노데이터센터에 설치된 GPU, 스토리지 등 AI에 필요한 컴퓨팅 자원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는 공유 경제 시스템 디핀풀(De-PIN POOL)을 구축했다.
조정현 제타큐브 대표이사는 “미국, 싱가포르, 홍콩, 두바이 등지에서 사업을 확장해 나갈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