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9일 오후 서울 강남구 논현동 그레이그라피 스튜디오에서 만난 전힘찬 포토그래퍼. 사진 C영상미디어 조현호
5월 29일 오후 서울 강남구 논현동 그레이그라피 스튜디오에서 만난 전힘찬 포토그래퍼. 사진 C영상미디어 조현호

스튜디오 ‘그레이그라피(GRAYGRAPHY)’의 포토그래퍼 전힘찬(33) 대표는 2011년 자신만의 스튜디오에서 작업을 시작한 이후 1년 전까지 기업의 의뢰를 받아 사진을 찍었다. 잡지에 쓸 패션 화보나 광고에 쓸 제품 사진이다. 지금도 이 일을 하고 있다. 5월 29일 오후 인터뷰를 위해 찾아간 서울 강남구 논현동 그레이그라피 스튜디오 한쪽에선 바닥에 깔린 고운 모래와 키가 1m가 넘는 선인장을 배경으로 여성 모델이 화보를 촬영하고 있었다.

사진 업계는 지난 10여 년 사이 크게 변했다. 과거엔 대학에서 사진을 전공하고 스튜디오에 들어가 도제식으로 배우면 고객을 확보해 일을 계속할 수 있었다. 그러나 카메라가 디지털로 바뀌자 촬영이 간단해졌다. 유튜브나 다른 인터넷 채널에서 사진 촬영을 배우기도 쉬워졌다. 그래서 도제식으로 오랜 기간 사진 촬영을 배우지 않은 사람도 포토그래퍼를 직업으로 삼는 경우가 많아졌다. 그만큼 경쟁이 치열해졌다.

전 대표는 그래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사진을 찍기 시작했다. 기업 고객이 아닌 B2C 사진 촬영에 뛰어든 건 작년 6월이다. 홍보 수단으로는 인스타그램을 택했다. 인스타그램에서 유명한 사람들이 스튜디오로 찾아와 사진을..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