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평LG경제연구원 수석연구위원 호세이(法政)대 경제학과, 고려대 경제학 석사 수료 / 8월 28일 서울 LG트윈타워에서 만난 이지평 LG경제연구원 수석연구위원. 사진 김흥구 객원기자
이지평
LG경제연구원 수석연구위원 호세이(法政)대 경제학과, 고려대 경제학 석사 수료 / 8월 28일 서울 LG트윈타워에서 만난 이지평 LG경제연구원 수석연구위원. 사진 김흥구 객원기자

“프로듀스48(포티에이트)가 문화 교류로써 한국과 일본 사이에 존재하는 감정의 벽을 낮출 가능성을 보여줬다.”

8월 28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만난 이지평 LG경제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이렇게 말했다. 과거부터 한국과 일본의 실제 교역 규모가 그 잠재력에 비해 작았는데, 프로듀스48와 같은 사례가 두 국가를 가로막고 있는 신뢰 문제를 넘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의미다.

“일본은 우리나라와 거리도 가깝고 문화도 비슷하다. 하지만 일본과 경제 협력은 그 잠재력에 비해 활발하지 않다. 양국 간 협력과 분업이 더 필요하다.”

이 수석연구위원은 “한국과 일본의 교역 규모가 잠재력에 비해 작다”면서 “이는 정치, 사회·문화, 역사적인 다양한 요소의 무역장벽이 있다는 의미로, 미국이나 칠레와 교류 정도보다 작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프로듀스48가 한국과 일본 경제에 어떤 영향을 줄까. “두 나라는 경제 규모나 문화가 비슷하다. 그런 유사성에 비해 교역이나 투자가 활발하지 않다. 두 국가 간에 마음의 장벽이 있기 때문이다. 이번에 프로듀스48를 재밌게 봤던 건 한·일 합작 문화 교류 차원에서 마음의 장벽을 낮출 가능성을 봤기..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기사입니다
커버스토리를 제외한 모든 이코노미조선 기사는
발행일자 기준 차주 월요일 낮 12시에
무료로 공개됩니다.
멤버십 회원이신가요? 로그인